안철수 서울대 교수가 정치적 비전을 담은 대담집을 통해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안 교수의 대선 출마가 가시화되면서 야권의 대선 판도도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류철호 기자입니다.
【 기자 】
안철수 서울대 교수가 오랜 침묵을 깨고 대담집을 통해 사실상 대권 도전 의사를 밝혔습니다.
안 교수는 '안철수의 생각'이란 대담집에서 도전은 힘이 들 뿐 무서운 것이 아니라며 대선 출마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 인터뷰 : 안철수 / 서울대 교수(지난 5월30일)
- "제가 정치를 하게 된다면 과연 그 기대, 저를 통한 사회적인 열망에 어긋나지 않을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안 교수가 조만간 대선 출마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란 전망을 내놨습니다.
▶ 인터뷰 : 이철희 / 정치평론가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생각을 모으는 과정을 밟겠죠. 그 과정을 거친 이후에 본인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을까…."
당장 정치권은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았지만, 야권 대선주자들은 안 교수의 선언이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안 교수가 후보 단일화에 뛰어들 경우 4단계 경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은 일단 예비경선과 결선투표를 통해 1명의 대선 후보를 압축한 뒤, 안 교수와의 후보 단일화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스탠딩 : 류철호 / 기자
- "안 교수는 다음 주쯤 기자회견을 열어 대선 출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류철호입니다."
영상취재 : 안석준 기자, 이우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