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파업 이틀째…코레일 이사회
철도노조의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든 가운데 코레일 사측은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 4,356명을 직위 해제했습니다.
코레일은 오늘 노사 간 최대 쟁점인 'KTX 자회사 설립' 문제를 결정할 임시 이사회를 열기로 해 파업의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 전국 영하권 추위…강원 대설특보
밤사이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철원의 아침 기온이 영하 4도, 서울은 영하 3도까지 내려가는 등 전국이 영하권에 머물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이고, 강원 산간지역엔 대설특보가 내려져 많은 눈이 예상됩니다.
▶ '대선 불복·암살 발언' 정국 급랭
민주당 장하나 의원의 대선 불복 선언에 이어, 양승조 의원의 돌출 발언으로 정국이 또다시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새누리 당은 오늘 두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제출하기로 했고, 민주당은 정치공세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 '취득세 영구인하' 오늘 본회의 처리
여야가 집을 살 때 내는 취득세율을 영구 인하하는 지방세법 개정안에 합의했습니다.
오늘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취득세율은 1∼3%로 영구 인하되고, 지난 8월 28일 이후 잔금을 낸 사람들도 소급 적용됩니다.
▶ 검찰, 효성 조석래 회장 오늘 소환
1조 원대 분식회계와 법인세 탈루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조석래 효성 회장이 오늘 오전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
검찰은 조 회장이 그룹 총수로서 조직적인 불법 행위를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 오늘 만델라 영결식…세계 최대 규모
타계한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의 영결식이 오늘 열립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70개가 넘는 나라의 정상들이 참석할 것으로 보여 금세기 최대 규모의 추모행사가 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