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파업 열흘째…서울 지하철 '타결'
어제부터 KTX 운행이 10% 넘게 줄어드는 등 철도 파업이 열흘째에 접어들며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서울 지하철은 어젯밤 노사타협을 이끌어내 우려했던 출퇴근길 대란은 피하게 됐습니다.
▶ 일, '단독 군사 행동' 안보전략 발표
일본이 전후 처음으로 '적극적 평화주의'를 골자로 하는 국가안전보장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평화라는 이름을 내세웠지만, 새로운 부대 창설, 무기 도입 등 군사 강대국의 야욕을 구체화하는 모습입니다.
▶ 신 권력지도 등장…'경제강국' 언급
북한이 어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2주기를 맞아 대규모 중앙추모대회를 열고 경제발전 의지를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추모대회에서는 최룡해 총정치국장의 2인자 위상 확인 등 장성택 처형 이후 달라진 북한의 권력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리설주는 등장…김경희는 안 보여
김정은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금수산 태양궁전 참배에 모습을 드러내며 그동안 제기됐던 모든 억측을 잠재웠습니다.
하지만, 김정은의 고모이자 장성택의 부인인 김경희는 모습을 끝내 보이지 않아 신변에 심각한 이상이 생겼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통상임금 범위 대법원 오늘 최종 결론
대법원이 오늘 통상임금 범위에 대해
핵심은 통상임금 범위에 정기상여금이 포함되는지 여부인데, 그동안 재계와 노동계가 치열한 공방을 벌여온 만큼 관심이 쏠립니다.
▶ 오후부터 구름…강원·제주 '대설주의보'
중부지방은 아침까지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강원 산간과 제주도산간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밤부터 눈이 그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