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경찰 등과의 이견으로 지연된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박 시장은 28일 서울시청에서 언론사 사회부장단과의 간담회에서 “감사원도 요청했듯 연말까지는 (차량 통제)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은 경찰도 인정한다”며 “다만 보완을 요청하는 것이고 국토교통부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지만 상판도 떨어지고 위험성이 있어 결국은 (사업을) 안 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그 과정에 힘든 점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설명하니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연내 고가의 차량 통행을 제한하려면 이른 시일 안에 협의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5개의 교통 개선 대책을 갖고 있는데 2개는 통과됐고 나머지 3개도 실무진에선 합의됐다”고 전했다.
시장은 서울역 고가를 보행도로로 전환하더라도 출퇴근시간을 기준으로 차량흐름이 7분 정도 늦어지는데 그칠 것이라며 청계천 복원 후 교통량이 4배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런던 템스강, 일본 요코하마 개항의 거리 등 외국 도시의 보행자 친화 정책을 사례로 들며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는 시내 한가운데에선 누구나 자동차를 안 타고 걸어 다니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자는 큰 철학이며, 서부지역 대개발도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10월 한 달간 ‘일자리 대장정’을 떠난 데 대해 “몇 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는지 계산하기보다는 미스매칭을 줄이고 노동권을 보장하는 등 현실을 알아야 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양재·우면 연구개발지구를 방문해 새누리당 소속인 조은희 서초구청장과 공감한 것을 언급하며 최근 한전부지 공공기여 문제로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신연희 강남구청장을 겨냥, “같은 ‘희 자매’인데 서로 다르다. 당이 달라도 일자리 등 협력할 것은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저녁 서울광장에서 선정될 서울의 새 브랜드와 관련해선 ‘외국인이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등 지적이 있는데 대해선 “서울
서울의 새 브랜드 최종 후보로는 ‘I.SEOUL.U’, ‘Seouling’, ‘SEOULMATE’가 선정된 상태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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