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경제원 전희경 “이승만의 역사적 공을 알려주지 않은 것은 부실교과서”
자유경제원은 지난 19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해 '최악의 역사왜곡 사례 15선'을 선정,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승만 전대통령, 농지개혁, 정부 수립, 6·25 전쟁, 주체사상, 경제 개발 등에 대한 교과서 기술 내용을 문제삼은 것이다.
새누리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에 참여하는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은 이날 발표자로 나서 15가지 역사 교과서 기술 사례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이승만 전대통령에 대해 분단의 책임(두산동아 270쪽)이 있고 친일파 청산을 가로막은 것(비상교육 352쪽)으로 기술돼 있다면서 "공산화를 막고 국가 건설에 앞장서야 했던 그의 결단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역사를 바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자유경재원 |
전 사무총장은 이어 "이승만의 역사적 공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것은 역사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부실 교과서"라고 지적했다.
정부 수립(두산동아 273쪽)에 대해서는 "알맹이 빠지고 정통성 없이 초라하게 수립된 정부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면서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굉장히 거창하게 나와 있다"고 말했다.
해당 교과서에는 남한의 정부 수립 과정에 대해 '공산당은 단독 선거 반대 투쟁을 전개했고 김구, 김규식 등 일부 중도계 인사들은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해 참여를 거부했다'는 설명이 있다.
자유경제원은 6·25 전쟁(천재교육 312쪽)에 대해서는 '(북한군의 남침 이전에) 38도선 일대에서 크고 작은 무력 충돌이 빈번하게 일어났다'라는 문구를 문제 삼아 "이러면 전쟁 발발의 책임이 남과 북 모두에게 전가된다"고 해석했다.
주체사상(금성출판사 407쪽)에 대해서는 '결국 김일성 개인숭배로 이어졌다. (중략) 반대파를 숙청하는 구실 및 북한 주민을 통제하고 동원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는 부분을 들면서 "주체사상을 비판적으로 기술했다고 하는데 교과서의 근본을 훼손해놓고 검정을 피해가려고 교묘하게 '한 줄 물타기'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분단 체제(두산동아 282쪽)에 대해 '남북한 시민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기술한 데 대해서는 "'헬 북한'과 남한을 동일시하는 악의적 기술 태도"라고 말했다.
이밖에 미국의 원조에 대해 부정적 측면만 묘사(미래엔 321쪽)하고 외국 자본의 착취와 정경유착, 기업인 비리(미래엔 329쪽, 340쪽)를 부각시킨 점도 비판했다.
이날 행사는 전 사무총장의 발표와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의 총평으로 이뤄졌다.
한편 한국근현대사연구회장을 지냈으며 미래엔 교과서 대표집필자인 한철호 동국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현행 교과서는 교육부가 제시
그는 이어 "너무 편향돼 있으니 조금만 시각이 달라도 '종북'이라고 하는 것"이라면서 "'전가의 보도'처럼 이념 공세를 펴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경제원 역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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