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연관 인물 '2위' 문재인…1위는 누구?
↑ 사진=연합뉴스 |
'이정미 헌법재판관 남편은 통합진보당 당원',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각하 요구 여론이 80%', '신동빈 롯데 회장이 "중국인은 모리배와 같다, '가격만 내리면 다시 상품을 살 것"이라고 발언'.
정치·사회적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사람들은 진실이 무엇인지 갈망하면서도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으려고 합니다.
지난해 영국 옥스포드 사전은 감정에 대한 호소나 개인적 신념이 객관적 사실보다 여론 형성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뜻을 지닌 '포스트 트루스'(Post-truth·탈진실)라는 단어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몇 달간 박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 등 굵직한 사회 이슈가 우리나라를 휩쓰는 상황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은 포스트 트루스 시대의 단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전문기업 다음소프트는 2014년 1월 1일부터 지난 9일까지 블로그(4억6천377만건), 트위터(81억4천790만건), 뉴스(3천51만건), 커뮤니티(3천990만건) 내 가짜뉴스 버즈량(언급량)을 20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 두 달여 간 가짜뉴스 관련 언급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인물은 박근혜 전 대통령(6천358건)이었습니다. 2위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5천778건)입니다.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5천563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3천611건), 손석희 JTBC 사장(2천621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2016년에는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2천584건)가 1위였습니다.
가짜뉴스 소재로는 '극우', '빨갱이'와 같은 극단적 정치성향(33%)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선거(28%), 범죄(20%), 경제(8%), 증오(7%), 전쟁(3%) 등 소재가 많았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박아란 연구위원은 "유럽의 경우 인종 비하, 난민 혐오, 난민 관련 범죄 등의 분야가 주된 가짜뉴스의 소재"라며 "극단적 정치성향이 가짜뉴스의 소재로 활용되는 우리나라의 사례는 주목할만하다"고 말했습니다.
박 위원은 "현재 불안한 국내 정치 구도와 타협 여지가 전혀 없는 보수, 진보 간의 싸움으로 정치성향이 가짜뉴스의 단골 소재가 됐다"며 "딱히 이런 상황에 사람들이 관심이 커졌다기보단 이를 가짜뉴스 소재로 활용해 극단적인 의견 대립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가짜뉴스는 불안한 심리, 증오·반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파고드는 경향이 강합니다.
인터넷상에서 가짜뉴스 언급량은 2014년, 2015년 각각 1천666건, 820건에 불과했으나 2016년이 되자 1만1천239건으로 늘었습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심판 논의가 본격화된 올해에는 지난 9일까지 약 두 달여 간 7만7천257건으로 폭증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직전인 지난 3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가짜뉴스에 관한 언급량은 1천111회였으나 탄핵 결정 이후 3일간 가짜뉴스 언급량은 590회로 절반 이하로 줄었습니다.
이는 탄핵 결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가짜뉴스에 관한 관심이 뚝 떨어진 탓입니다.
가짜뉴스를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은 많아졌습니다. 2014년에는 가짜뉴스와 관련한 긍정적 단어와 부정적 단어의 비율이 각각 6%, 94%였으나 올해는 그 비율이 각각 1%,
가짜뉴스와 함께 언급된 매체로는 카카오톡(5천120건)이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소프트는 "이 중에서도 카카오톡 '단체방'에 대한 언급량은 896회로 적지 않은 수치"라며 "개인 채팅방보다 단체 채팅방이 가짜뉴스 확산에서 파급력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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