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던 세월호, 반잠수선 선적 완료…사실상 인양 성공
↑ 사진=연합뉴스 |
세월호 인양 작업이 사실상 성공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25일 오전 4시 10분 세월호가 반잠수선에 정확히 선적됐음을 잠수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반잠수선 선적 작업은 수면 위 13m 부양 작업과 함께 세월호 인양의 2대 난제로 꼽혔습니다.
중대 고비로 여겨졌던 두 작업이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세월호 인양은 이제 목포 신항 이동과 철재 부두 거치 과정만 남겨놓게 됐습니다.
이에 앞서 해수부는 24일 오전 6시45분 인양의 걸림돌이었던 좌측 선미 램프를 제거했으며 오전 11시 10분 세월호를 13m 인양하는 작업도 끝냈습니다.
이어 2대의 잭킹바지선에 와이어로 묶인 세월호는 오후 4시 55분 5대의 예인선에 이끌려 이동하기 시작해 오후 8시 30분 반잠수선에 도착했습니다.
세월호는 목포로 가기 전에 자연배수 방식으로 내부에 있는 물을 빼내게 됩니다.
배수 과정에서 바닷물뿐만 아니라 유류품 등도 같이 배출될 수 있어 인위적인 배출법이 아닌 자연배수식으로 작업이 이뤄집니다.
해수부는 사흘 가량 배수 작업을 하고 나서 목포 신항으로 세월호를 옮길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기름 유출 문제가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세월호 사고 지점에서 선박을 인양했을 때도 기름이 흘러나와 동거차도 주민들의 미역 양식장에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인양팀은 배수작업 중에는 방재선을 대기시키며 유출되는 기름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세월호 인양 작업이 시작되기 전 한 달간 기름 제거 작업이 진행된 바 있습니다.
앞서 해수부는 세월호가 목포에 도착하는 시간을 4월 4~5일로 언급했으나 일정이 이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윤학배 차관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세월호 인양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원래 목표했던 내달 4일 이전이라도 목포 신항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세월호가 목포 신항에 도착한 이후에는 거대한 선체를 철재부두 거치 공간으로 옮
선체를 철재부두의 거치 장소까지 옮기는 장비는 '멀티모듈'이 사용됩니다.
선박 모듈이나 대형 구조물 등 고중량 물체를 운반하는 장비로, 금속판 밑에 고무바퀴가 달린 형태입니다.
이후에는 선체 정리와 미수습자 수색, 사고 원인 조사 등이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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