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차량뿐 아니라 도로와도 통신이 필요하지요?", "수소를 한번 충전하면 몇 ㎞나 주행할 수 있습니까?" "너무 조용해서 약간 소리를 넣어야 되겠어요"
2일 현대차가 개발한 자율주행·수소차 '넥쏘'를 시승한 문 대통령이 미래 자동차에 대해 깨알 같은 질문을 쏟아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시승차에 오르기 전 현대자동차 자율차 개발팀장인 이진우 상무로부터 자율주행·수소차에 관해 설명을 듣고 시승차를 자세히 살펴봤다.
문 대통령이 시승한 차는 수소전기차량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첨단과 첨단이 결합된' 미래 자동차다.
문 대통령은 허리를 숙여 차량 앞부분에 부착된 레이더 기반 센서를 살펴보고 사이드미러에 부착된 카메라를 직접 만져보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상무가 "자율주행에는 일반적인 내비게이션 지도가 아닌 차선 정보까지 전달해 줄 수 있는 고정밀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국내에 전문 지도 제작업체가 있나"라고 되물었다.
또 시승차에 5G 통신기술이 접목돼 있다는 설명에 "이동통신 기술은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것 아닌가.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뿐 아니라 도로와 차량 간에도 일종의 통신이 필요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상무는 "차량도 스마트해야 하고 도로와 도시도 스마트해져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만남의 광장부터 판교 IC, 평창 IC까지 스마트 도로 기능이 갖춰져 있는가"라고 묻자, 이 상무는 "차선을 보고 도로를 다닐 수 있게 돼 있고 톨게이트와 신호동에도 일정 부분 스마트 도로 기능이 갖춰져 있다"고 답했다.
이 상무가 "총 7대의 자율주행 차량을 제작해 전부 평창올림픽 기간 시승차로 제공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언론에도 설명을 해 드려야겠다"며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이 "5분 충전에 600㎞를 주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수소 차량이 더 많이 보급되려면 수소 충전 시설이 곳곳에 있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상무가 "지금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인데 전혀 소음이 나지 않고, 매우 조용하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오히려 전기차와 수소차는 주행음이 나지 않아서 더 문제더라. 시동이 켜져 있다는 사실을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양 부회장이 "차 안에는 시동이 걸려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밖에서는 일부러 스피커를 통해 소리가 나오게 했다"고 하자, 문 대통령
이날 문 대통령이 탄 시승차는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판교 IC까지 약 10㎞ 남짓한 구간을 안전하게 자율주행했다. 문 대통령이 조수석에 탑승했고, 뒷좌석에는 이 상무와 자동차 영재로 알려진 김건 학생이 동승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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