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압박과 극우 세력의 협박으로 인해 일본 국제 예술제 전시가 중단됐던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이 오늘(8일) 다시 관객들과 마주 앉았습니다.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 실행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10분부터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에서 평화의 소녀상이 포함된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不自由展)·그 후'의 전시를 재개했습니다.
평화의 소녀상 전시 재개는 지난 8월 3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된 이후 두 달 여 만입니다. 트리엔날레는 오는 14일 폐막해 평화의 소녀상의 공개 기간은 1주일 뿐입니다.
기획전은 8월 1일 트리엔날레 개막과 함께 전시를 시작했지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등 일본 정부 관료의 압력 발언이 나오고 극우 인사들의 협박이 잇따르자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는 사흘 만에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이후 일본 예술계와 헌법학계 등 일본 시민사회가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사실상의 검열이라며 반발하며 논란이 커졌습니다.
또 전시 중단을 비판하며 자신의 작품을 전시에서 빼달라는 작가들이 잇따라 기획전 외의 다른 전시까지 중단하는 작품이 잇따랐습니다. 자진해서 전시 중단을 선언한 14개 팀의 작품들도 이날 전시가 재개됐습니다.
트리엔날레와 기획전의 실행위원들은 격론 끝에 기획전 전시 재개를 결정했지만, 일본 정부는 트리엔날레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철회하겠다며 오히려 압박하고 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다시 전시가 재개됐지만, 전시는 사전에 신청을 한 뒤 추첨에서 뽑힌 일부 관객들을 대상으로 그것도 극히 제한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안전 유지를 위해 1회 30명씩 추첨으로 선정된 관람객들이 사전에 교육을 받고 가이드와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없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전시 내용을 확산해서도 안됩니다.
트리엔날레와 기획전 측은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금속탐지기를 사용한 검사를 진행하는 등 경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관람객 수와 관람 방식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전시가 재개됐지만 소수의 관람만을 허용하고, 그것도 SNS 게재 등을 금지하는 것이 사실상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이처럼 제한된 전시 방식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목소리가 많지만, 극우들은 전시 재개 자체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8월초 전시 때부터 소녀상 전시에 반대해온 가와무라 다카시(河村たかし) 일본 나고야(名古屋) 시장은 전시 재개에 반발하며 전시회장 앞에서 연좌시위를 벌일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트리엔날레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