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민주, 이상민 '해임건의안' 제출…국힘 "국정조사 할 이유 없어"

기사입력 2022-12-01 07:01 l 최종수정 2022-12-01 07:22

【 앵커멘트 】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해임안을 거부하면 다음 주 탄핵소추안까지 발의한다는 계획인데, 대통령실은 민주당을 향해 "국정조사를 할 생각은 있냐"고 반발했고, 국민의힘은 해임안 처리 과정을 보며 국정조사 보이콧을 결정짓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태림기잡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 인터뷰 : 위성곤 / 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가의 재난 및 안전관리사무의 총책임자로서의 의무와 임무를 유기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데 엄중히 책임져야 될 것을 묻는…."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안을 거부하면 다음 주 탄핵소추안까지 제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이번 정기국회 내에 반드시 가결시켜 이상민 장관의 문책을 매듭짓겠습니다."

대통령실은 "국정조사 계획서에 진상 규명 대상자로 명시된 장관을 해임하면 국정조사를 할 의사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사실상 국정조사 보이콧을 시사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상민 장관 해임을 건의할 거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뭐냐고 반문했습니다.

▶ 인터뷰 :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국정조사 결과에 따라서 책임이 있다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국정조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미리 파면하라고 요구한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 할 것입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발의 후 처음 열린 본회의에 안건을 보고한 뒤 보고 시점에서 24시간 이후, 72시간 안에 표결해야 합니다.

민주당은 오늘과 내일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 처리를 예고했지만, 국민의힘은 본회의를 열어선 안 된다고 맞서고 있어 김진표 의장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태림입니다.

[goblyn.mik@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김재헌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