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인 당무 복귀…갈등 수습 국면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며 당무를 보이콧하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당무에 복귀했습니다.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도 오늘(10일) 당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내부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 민주 송호창 의원 탈당…안철수 캠프행
민주통합당 송호창 의원이 탈당해 안철수 후보 캠프에 전격 합류했습니다.
민주당이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인 가운데 단일화를 위한 전면전에 시동이 걸렸습니다.
▶ '미국판 도가니' 범인에 사실상 종신형
10대 소년 10명을 성폭행한 미국 한 주립대의 미식축구팀 코치에게 현지 법원이 최고 징역 60년형을 선고했습니다.
올해 68살인 범인의 나이를 고려하면 이번 판결은 사실상 종신형에 해당합니다.
▶ 독도 파장…한일 통화스와프 대폭 축소
한국과 일본이 이달 말로 끝나는 통화스와프 확대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하면서 그 규모가 대폭 줄게 됐습니다.
독도 갈등의 파장이 경제부문으로 번지면서 양국의 긴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밸브 실수로 건드려 구미 불산 유출
구미에서 일어난 불산 누출사고의 원인은 밸브 개폐작업을 하던 현장 근로자의 실수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경찰은 해당 회사의 대표 등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사법처리하기로 했습니다.
▶ 오늘 중북부 지방 비…쌀쌀한 날씨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아침부터 낮 사이에 중북부 지방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늘(10일) 서울의 낮 기온이 19도까지 내려가는 등 주말까지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 김용 총재 "지식으로 빈곤 퇴치해야"
제13회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한 김용 세계은행 총재가 빈곤퇴치의 키워드는 '지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식을 활용한 혁신이 필요하다고 김용 총재는 지적했습니다.
▶ EU 11개국 '금융거래세' 도입 합의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연합 11개국이 주식과 채권 등을 사고 파는 행위에 금융거래세를 부과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LG전자, 세계 최고 효율 태양전지 개발
LG전자가 세계 최고 효율의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태양전지의 효율을 최고 20.7%까지 끌어올렸다며 이는 기존 태양전지의 19%보다 크게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