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논란으로 역대 최장기 철도파업의 빌미를 제공했던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가 10일 출범했다. 코레일은 최근 노사 관계 등을 고려해 별도의 출범식은 열지 않았다.
10일부터 공식 업무에 들어간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는 일단 대전에 위치한 코레일 본사 12층을 사용하고 올 하반기에 별도의 장소로 이전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수서고속철도 출범을 위해 운전, 차량, 재무 등 각 분야 실무형 우수 직원 50명(2급 이상 15명, 3급 이하 35명)을 선발해 10일자로 파견했다. 조직은 2본부 5처로 시작해 오는 2016년까지 430명 규모의 3본부 2실 8처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초대 대표이사는 김복환 코레일 총괄본부장이 맡았다. 2본부 체제를 이끌 영업본부장과 기술안전본부장에는 박영광 여객본부 여객수송처장과 봉만길 대전철도차량 정비단장이 선임됐다. 감사는 비상임으로 김용수 코레일 재무관리실장이 겸직한다.
수서고속철도는 2016년 1월 1일 개통을 목표로 투자유치활동, 시스템 구축, 고속철도 기장 양성 등 본격적으로 사업 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공공기금 운영기관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투자유치활동을 펼치고 열차운행계획, 전산시스템을 구축하며 소요차량 발주 등 초기 영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고속철도 기장 선발과 양성 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시운전을 통해 운영기반 구축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에는 총 1600억 원의 자금이 투입된다. 이 가운데 800억 원은 2014년까지 코레일 출자금(41%)과 공공부문(59%) 자금으로 채워지고, 2015년부터 나머지 800억 원을 투자받을 예정이다.
열차 운행은 2016년에 신차 27편성으로 시작해 2
[장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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