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원 전용 통로 / 사진=MBN |
'선원 전용 통로'
세월호의 일부 선원들이 자신들만 아는 전용 통로를 이용해 탈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들만 갖고 있던 무전기로 서로 연락을 취하기도 했습니다.
21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1등 항해사 강모·신모씨, 2등 항해사 김모씨, 기관장 박모씨 등 선박직 선원 4명을 추가로 체포해 조사했습니다.
특히 수사본부는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전달되지 않은 채 선원들만 무전기로 교신하며 전용 통로를 이용한 탈출을 공유했다는 진술에 대해 조사 중입니다.
조사에서 기관장 박씨는 "배가 많이 기울어 기관실 선원들에게 전화해 탈출을 지시한 다음, 선원들만 다닐 수 있는 통로를 이용해 3층으로 내려가 선원들을 다 만나서 그대로 밖으로 나가 해경 단정을 타고 탈출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선원 전용 통로는 배 가장 아래쪽에 있는 기관실과 위쪽에 있는 선실을 연결하고 있어 일반 승객들은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본부 한 관계자는 "(이런 정황들이) 일부 진술일 뿐 확정된 사실은 아니다"라면서 관련 내용을 심층 조사하겠다고 전했고, 갑판원과 기관원 등 선박직들이 모두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 중 12명이 무전기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수사본부는 항해사 등 4명의 선박직 선원에게 '수난구조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광주지법 목포지원 박종환 판사는 22일 세월호 1등항해사 강모(42)·신모(34)씨와 2등항해사 김모(47)씨, 기관장 박모(54)씨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심문)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법정에서는 "선장 이준석(69)씨의 퇴선 명령을 듣고 안내방송을 시도했으나 벨을 잘못 눌러 작동이 되지 않았다"는 항해사의 주장이 나왔습니다.
특히 1등항해사
선원 전용 통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선원 전용 통로 마음이 찢어지네요..." "선원 전용 통로 너무 안타깝고 원통합니다.." "선원 전용 통로 철저히 원인 규명해주시길 바랍니다"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