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 때 전체 44개 중 단 2개만 정상 작동한 구명뗏목에 대한 검사가 제대로 됐는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구명뗏목에 대한 성능검사와 정비는 해양항만청이 정한 '우수정비사업장'이 전적으로 맡고 선박 안전검사를 최종 책임지는 한국선급은 선박 탑재상태와 우수정비사업장이 낸 서류가 적절한지만 검사하는 구조로 돼 있기 때문이다.
28일 한국선급(KR)에 따르면 세월호에는 25인승 구명뗏목 44개가 선박 양쪽에 분산 비치돼 있었다. 이달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때 정상적으로 작동한 구명뗏목은 단 2개 뿐이었다. 나머지 구명뗏목은 고정장치에서 분리되지도 않았다.
실제 이날 공개된 해경 구조영상에 보면 한 구조대원이 구명뗏목을 바다에 투하하려고 발로 차보기까지 했지만 구명뗏목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 세월호 구명뗏목은 일본서 첫 취항할 때인 1994년에 제작된 것이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구명뗏목에 대한 성능검사와 정비는 올해 2월 13일목포에 있는 우수정비사업장이 한 뒤 세월호에 탑재했다.
선박 안전검사를 최종 책임지는 한국선급 검사원은 선박 탑재 상태와 우수정비사업장이 낸 서류가 적절한지만 검사할 뿐이다.
한 해난사고 전문가는 "민간업체가 한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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