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은행 고객정보 유출 / 사진=MBN |
'SC은행 고객정보 유출'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초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켰던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서 1만1천명의 고객 정보가 추가로 빠져나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융당국이 정보 유출 제재 양형을 건수별로 차등을 두기로 함에 따라 3만여건의 고객 정보가 빠져나간 한국씨티은행과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은 경징계를 사전 통보받았습니다.
한국SC은행은 전산프로그램 개발업무를 맡은 외주업체 직원이 2011년 11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은행 전산망에 저장된 9만4천명의 고객정보를 빼내 대출모집인에게 넘겨줬다가 지난 1월에 적발됐습니다.
이후 검찰의 수사 과정에서 1만1천명 정보 유출이 추가로 나온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SC은행의 정보 유출은 총 10만5천명으로 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 유출된 1만1천명 중 6천600명은 신규 명단이며 4천400명은 기존 9만4천명에 포함된 고객이지만 유출 정보 항목이 추가된 경우입니다.
이들 고객은 유출된 정보 항목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최소 9개에서 최대 13개에 이릅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 유선전화, 이메일 주소, 직장정보, 연간소득, 회사등급, 제2금융권 활성 대출 건수, 최근 3개월 연체카드 수, 최근 연체시작일로부터 기간, 연체 정보, 최근 6개월 총 조회건수 등이 해당됩니다.
이에 한국SC은행 관계자는 "기존 정보 유출 고객 외에 새로 1만1천여명이 발견돼 우편 등을 통해 통지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면서 "1만1천명 중 4천400명은 기존 유출 고객이지만 유출 항목이 추가돼 새로 통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SC은행은 최근 3년간 고객 정보에 접근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외에 처리한 부분이 있는지를 재점검하고 고객 정보 보호 교육을 하는 등 정보 유출 재발 조치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고객에는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 이용 시 보안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비밀번호 변경을 하라고 요청했습니다.
'SC은행 고객정보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