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퇴치 운동의 재원으로 쓰이는 크리스마스실의 판매액이 예년에 비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핵 환자수는 여전히 증가하는 추세인데다 공공기관에 실 모금 협조를 의무화하는 조항이 조만간 관련법에서 빠지게 되는 상황에서 실 판매량까지 줄자 대한결핵협회는 비상이 걸렸다.
19일 대한결핵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올해 크리스마스 실 판매액은 21억 4300만원으로 작년 같은 시점의 25억 8100만원에 비해 17.0%나 줄었다.
2012년도(26억 2000만원)와 비교하면 하락 폭은 더 크다.
크리스마스실은 매년 12월부터 다음해 2월말까지 3개월 동안 판매된다.
협회는 올해 판매 목표액을 42억원으로 잡았다.
목표를 절반 가량 달성한 셈이지나 크리스마스실의 판매가 12월에 집중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최종 목표액을 채우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크리스마스 실 판매액은 매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판매 실적은 2011년 50억1848만원, 2012년 43억431억원, 2013년 39억189만원 등으로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실 판매액은 협회가 벌이는 결핵퇴치사업의 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실 모금액이 협회 총예산의 2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다.
이 같이 실 판매액은 줄고 있지만 결핵 환자수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2013년 새로 결핵 진단을 받은 환자의 수는 3만6089명으로, 5년 전인 2008년의 3만4157명보다 5.7% 늘었다. 2012년 3만9545명에 비해서는 줄어든 편이지만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은 모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최고 수준이다.
실 판매가 감소 추세인 것은 크리스마스 카드 등 우편물 사용이 줄어든 탓이 크다. 여기에 올해는 정부의 법 개정 추진 사실로 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퍼진 것이 하락세를 부채질했다.
정부는 최근 국무회의를 통해 크리스마스 실 판매에 학교법인 등이 협조하도록 의무화한 규정을 폐지한 결핵예방법 일부개정안을 확정했다.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내년부터 바뀐 법의 적용을 받게 된다.
개정안에는 "정부 각 기관이나 공공단체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사립학교 등)은 크리스마스 실 모금 및 그 밖의 모금에 협조해야 한다"는 기존 조항이 삭제됐다.
한편 크리스마스 실은 1932년 캐나다의 선교의사인 셔우드홀에
협회는 올해 반달곰, 수달, 사향노루, 가문비나무, 금강초롱꽃 등 백두대간에 자생하는 고유 동식물 10종을 소재로 한 크리스마스실을 판매 중이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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