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내년 상반기 개통예정인 성남~여주복선전철에 급행노선을 도입하자는 건의서를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에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성남~여주선은 성남 판교와 여주를 연결하는 57km 복선전철로, 성남과 광주, 이천, 여주지역에 11개 정거장을 운행한다.
경기도는 “성남~여주복선전철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 개발과 교통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는데 이동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서 “개통하기 전에 주요역인 판교, 이매, 곤지암, 부발, 여 주역을 중심으로 급행열차 운행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운행계획 대로라면 판교에서 여주까지 이동하는데 대기시간을 포함해 평균 90분이 소요돼 불편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주요역인 곤지암·부발·여주역은 부본선(급행차량
주요역만 정차하는 급행노선은 현재 1호선 인천행과 수원행에서 도입 운영하고 있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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