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추진 중인 노·사·민·정 대타협의 핵심 사업인 ‘100만대 자동차 생산 산업 밸리 조성 사업’(이하 ‘자동차 밸리’)에 대해 기아차 노조 광주지회와 민주노총간 의견이 달라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기아차 노조 광주지회는 자동차 밸리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밝혔지만, 민주노총은 반값 임금 등 광주시의 일자리 사업의 내용에 문제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 광주지회는 26일 오전 광주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위원장 정찬용)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로드맵 완성을 위해 지원하고 있으며 광주시 사회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도 노·사·민·정 안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상모 기아차 노조 광주지회 정책고용실장은 “현대차그룹이 국내공장 설비 확대의 불가이유로 내건 관세, 노사관계, 고비용 문제를 자동차 밸리 사업을 통해 모두 해결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실장은 “FTA로 관세문제는 이미 해결됐으며 노사관계는 노·사·민·정대타협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했고 ‘임금 4000만원’도 논의하겠다는 노조의 입장을 밝혔다”며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강조했다.
반면 민주노총은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드러냈다.
박귀선 민노총 광주본부 선전국장은 “광주시의 일자리 사업의 내용상 문제가 많다”며 “노동계의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저임금 구조의 일자리를 양산하고 반값 임금 등 현실적 실정에 맞지 않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