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한국소비자원] |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접구입(이하 ‘해외 직접구입’) 관련 상담은 2013년 149건에서 지난해 271건, 올해 들어 6월까지 226건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상담 건수는 전년 같은 기간 112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불만유형별로 살펴보면, 배송지연·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 관련 내용이 2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하자(불량·파손) 및 A/S불만(19.0%), 취소·교환 및 환불 지연 또는 거부(14.6%), 결제관련 불만(11.5%),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11.1%) 등의 순이었다.
이 중 결제관련 불만은 전년 상반기에 4건에 불과했으나 올 상반기 26건이나 접수되는 등 전년 대비 6.5배 증가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쇼핑몰 접속 불안정으로 인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 안내 또는 공지 없이 결제 진행 등의 불만이 접수됐다.
올 상반기 소비자불만이 접수된 주요 해외온라인쇼핑몰은 아마존(24건), 아이허브(9건), 이베이(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아마존, 이베이의 경우 대부분 이들 사이트에 입점한 개인판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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