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우편번호 검색, 더 간단해진다…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모든 공공기관서 공통 사용’
새 우편번호 검색 새 우편번호 검색 새 우편번호 검색
새 우편번호 검색, 더 쉬운 번호려 변경
새 우편번호 검색, 더 간단해진다…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모든 공공기관서 공통 사용’
새 우편번호 검색은 어떻게 될까.
우정사업본부는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구역번호를 8월 1일부터 새 우편번호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전해 화제다.
새 우편번호인 ‘국가기초구역번호’는 소방, 통계, 우편 등 모든 공공기관이 공통으로 사용하게 된다. 하천, 철도, 대로 등 객관적인 지형지물을 기준으로 5자리 체계로 이루어졌고 전국에 3만4000여개가 부여돼 있다. 새 우편번호 5자리 중 앞 3자리는 특별(광역)시도와 시군자치구를, 뒤 2자리는 해당 시군자치구 내에서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부여된 일련번호다.
↑ 우편번호/사진=홈페이지 캡처 |
1988년 이후 27년 만에 우편번호가 6자리에서 5자리로 다시 바뀌게 된 이유는 바로 ‘도로명 주소 시행’ 때문이다. 2014년 1월 1일 도로명 주소 시행과 더불어 국가기초구역제도가 도입돼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새 우편번호로 사용하게 된 것.
새 우편번호는 도로명 주소 체계에 적합해 도로명 주소와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우편물 배달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통계, 우편 등 공공기관의 각종 정보 공유로 국가 차원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우편번호의 자릿수가 줄어들어 국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새 우편번호 도입을 위해 우편물 자동화구분 장비 및 정보시스템을 새 우편번호를 읽고 처리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또한 7월부터 새 우편번호 체계로 조정된 집배원들의 배달구역에 맞춰 우편물을 배달하는 등 꾸준히 숙지 훈련을 해오고 있다. 아울러 새 우편번호가 국민의 생활 속에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2080만 전 가구에 우편번호 변경 안내문을 2회발송하고, 전국 610만 개 건물 번호판에 새 우편번호 스티커를 부착하는 한편, 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을 통해 새 우편번호 알리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이고 있다.
특히 전체 우편물의 98%를 점유하고 있는 다량 발송업체의 경우 우편번호 전환이 중요한 사업 이슈가 될 수 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41회에 걸쳐 약 31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개최했고, 새 우편번호 데이터베이스(DB)와 전환 프로그램 등을 보급함으로써 새 우편번호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새 우편번호 전환을 알리기 위해 새 우편번호부 책자를 발행해 우체국 창구에 비치하고, 전자우편번호부 241대 및 우편번호 전용 검색 PC를 구축해 정보 이용이 취약한 계층을 배려할 계획이다. 또한 청?장년층을 위해 인터넷 우체국 및 전국 우체국 홈페이지, 모바일 웹 및 앱, 주요
우정사업본부 새주소우편팀 유일광 사무관은 “새 우편번호가 시행되면 우편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새 우편번호 사용에 국민이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