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 정보 전문업체인 라이언 앤 폭스 프라이빗 컨설팅 김 웅 대표와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인사)
김 웅
라이언 앤 폭스 프라이빗 컨설팅 대표
전) 로이터통신 기자
전) KBS 보도본부 기자
-앵커
우선 이 사이트를 조사하셨죠?
=김 웅 대표
네, 그렇습니다.
-앵커
그러면 가입을 하셨겠네요?
=김 웅 대표
제가 직접 가입을 해봤습니다.
-앵커
그러면 이 사이트의 실체부터 좀 알려주십시오. 어떻던가요?
=김 웅 대표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불륜을 조정하고 섹스 파트너 매칭 웹사이트다’ 이렇게 정의를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여기 주로 어떤 사람들이 가입을 하나요?
=김 웅 대표
일반인들도 있고, 공무원들도 있고. 미국도 마찬가지고,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지만,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 뭐 특정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다수 대중들이 가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남녀노소할 것 없이?
=김 웅 대표
맞습니다.
-앵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도 꽤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실제 연락이 되거나 연인들을 만나는 게 쉽지는 않다고 하던데요?
=김 웅 대표
쉽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 예를 들어서 성과를 거둔 사람들은 밖으로 표출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고 실제로 만나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아, 그래요? 그런데 제가 또 궁금한 건 아무래도 인터넷으로 만나다 보니까 먼 사람일 수도 있잖아요. 제가 만나려고 했는데 부산에 있는 사람이라든지 그러면 만나기가 쉽지 않지 않습니까?
=김 웅 대표
애슐리 매디슨 사이트의 개인 정보 중에 우편번호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우편번호를 바탕으로 개인의 위치를 파악해서 반경 5km, 예를 들어 ‘반경 5km 안에 당신이 찾는 파트너가 기다리고 있습니다’라는 등의 메시지가 남겨져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알고 보면 여기 가입자의 대부분이 남자라면서요?
=김 웅 대표
그렇죠.
-앵커
그거를 그러면 사람들이 모르고 들어오는 겁니까?
=김 웅 대표
가입자 대부분이 남자지만 사실 가능성을 보고 사이트에 가입을 하게 되는 거고 예를 들어서 ‘남자 100명이 있고 여자 10명이 있다’ 그러면 대부분 남자들 포기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렇습니까? 그리고 누구나 이 사이트에 가입할 수는 있죠. 그런데 지금 알고 보니까 경기도청, 서울시청 공무원 등 23개 공공기관들의 도메인이 대거 발견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해석을 하죠?
=김 웅 대표
제 판단으로는 공무원들이 근무시간 중에 가입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앵커
기관별로 보면 경기도청이 제일 많았고, 그 다음에 서울시청이었는데 그러면 이곳에 있는 분들이 낮 시간에, 근무 시간에 이런 사이트에 들어갔다?
=김 웅 대표
저는 그렇게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리고 좀 문제가 지금 앞서 나왔었는데 미성년자도 제재가 없이 가입할 수가 있어요.
=김 웅 대표
그렇습니다.
-앵커
그게 문제입니다. 그러면 미성년자와 성인이 이렇게 엮이게 되면 결국은 원조교제 같은 게 생기게 될 것이고. 이걸 어떻게 막아야 하죠?
=김 웅 대표
글쎄요, 사실 저도 고민을 좀 해봤는데 사회적인 병폐가 아주 커지겠죠. 그 병폐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아마도 제도 또는 국가가, 정부가 좀 개입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게 제 판단입니다.
-앵커
물론 성인 인증을 통해서 어린아이들이, 청소년들이 가입하지 못하게 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안 하지는 않겠지만 만약에 그게 가능하다면 어른들끼리 만나고 뭐 하는 것을 반대할 수는 없는 거 아닙니까, 국가가?
=김 웅 대표
청소년들이 사이트에 가입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규제가 있어야겠죠. 하지만 성인들이 사이트에 가입해서 이른바 파트너를 찾는 행위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국가가 과연 개인의 섹스에 개입할 수 있겠느냐’ 저는 없다고 봅니다.
-앵커
이 애슐리 매디슨에 가입할 때 비용이 드나요?
=김 웅 대표
가입할 때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통해서 성사 가능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돈을 내면 내가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 이것인가요?
=김 웅 대표
맞습니다. 지불하면 제 정보가 많이 노출되고 제 정보가 많이 노출되면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 정보도 해당 사이트에 입력을 해야 합니다.
-앵커
아, 예. 그러면 함부로 해서는 또 안 되는 거군요.
=김 웅 대표
그렇습니다. 상당히 위험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