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의 최근 1년간 경험한 소비생활 만족수준은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나타나 2013년 만족도 71.6점에 비해 7.8점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분야별 소비생활만족도는 식생활이 66.5점으로 가장 높았다. 의료와 문화/여가는 각각 64.2점과 64.0점으로 뒤를 이었다.
만족도가 가장 낮은 분야는 경조사 지원으로 59.1점에 그쳤다.
뷰티/헬스·금융/보험도 60.2점과 61.2점에 그쳤다.
특히 경조사지원은 2013년에 이어 올해도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지역별로는 제주, 서울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경남, 충북 순으로 낮았다. 제주와 서울의 경우, 식·주·의생활·의료분야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경남과 충북은 소비분야 대부분의 만족도 점수가 낮았다.
올해 조사에서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2013년 62.5%에 비해 2.7%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1994년 이후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소비계층(상류층, 중산층, 하류층을 각각 상, 하로 나누어 6단계로 구분)을 파악해 왔다.
소비생활 분야 전반에서 연간 어느 정도로 문제를 경험하는지를 측정하는 소비자문제경험률은 평균 59.6%로 나타나 100명 중 약 60명은 연간 최소 1회 이상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문제 유형별 경험률을 살펴보면 품질대비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정보 부족 12.6%, 품질불량 11.9%, 부당 표시·광고 10.6% 순이었다.
사업자와의 거래 시 불만을 경험한 경우는 39.3%이고 이 중 제품 결함 및 하자 등 소비자피해로까지 이어진 경우는 13.6%로 100명 중 약 14명은 연간 최소 1회 이상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 경험자 14명 중 소비자관련기관·단체에 분쟁해결을 의뢰한 경우는 21.0%인 약 3명으로, 연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분쟁 의뢰 건수를 추정(2014년 현재 20세 이상 인구수 4074만7638명)하면 약 122만건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년 동안 소비생활 분야별 소비자피해 경험률을 집계한 결과, 식생활 5.7%, 의생활 5.4%, 주생활 2.6%, 의료서비스 2.5%, 정보통신서비스 2.3% 순으로 높아 식생활과 의생활 등 구매빈도가 높고 생활 유지를 위한 기본 소비 분야에서 소비자피해가 더욱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지표조사 결과 주생활·정보통신·금융/보험 등과 같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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