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모씨(60)는 90년대 중소기업을 운영하던 어엿한 CEO 였다.
하지만 97년 외환위기로 시작된 기업의 위기는 거래처의 연이은 부도로 99년 문을 닫기에 이르렀다. 카드로 근근히 생활하던 김씨는 대금마저 연체돼 통장이 압류됐다.
정상적인 경제생활이 불가능해 지면서 가정도 파탄 나 아내와는 이혼을 해야했다. 이후 10년 동안 필리핀을 오가며 길안내 하는 역할을 하던 김씨는 또 다시 메르스 사태에 발목이 잡혀 일감을 잃었다.
10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김씨를 반긴 건 채권자의 독촉이었다. 그동안 잊고 있던 카드연체금이 대부업체로 넘어가 독촉이 시작된 것.
고심하던 김씨는 지난 7월 경기신용보증재단을 찾았다. 인터넷에서 ‘경기도금융상담센터’가 있다는 것을 알고 압류통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다.
경기도금융상담센터는 과거 김씨가 사용한 카드대금이 4차례에 걸쳐 2개 대부업체로 이전된 것을 확인했다. A대부업체는 2003년 이후 김씨를 상대로 추심작업을 하지 않지 않은 사실도 밝혀냈다. 센터는 이를 완성채권으로 판단해 관련 사실을 A대부업체에 내용증명우편으로 발송했다. B대부업체 채무에 대해서는 1100만 원을 탕감하고 240만 원을 완납하는 협상을 이끌어 냈다.
이밖에 과외로 통신비 연체금 40만 원까지 찾아내 해결을 도왔다.
결국 센터를 방문해 7차례에 걸쳐 상담·조언을 받은 김씨는 모든 채무를 해결하는데 성공했다. 더 나아가 이전 중소기업 경영 경력으로 안정된 직장도 얻었다.
김씨는 “채무조정을 받고 싶어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면서 “10년 묵은 체증을 한방에 내린 경기도금융상담센터와 상담직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경기신보가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금융상담센터는 경기도와 시군, 중앙정부의 복지서비스와 연계해 서민의 경제적
도민의 금융복지, 가정재무와 관련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병기 경기신보 이사장은 “금융 위기에 빠진 도민들의 실질적인 자활·자립을 돕기 위해 앞으로도 할 일이 많다”면서 “경기도와 함께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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