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사고는 정류장·택시사고는 지하철역 부근 많아
서울에서 버스·택시와 보행자간 교통사고 다발지점으로 서울역광장과 탑골공원 앞 종로2가 사거리, 청량리역 등이 뽑혔습니다.
버스-보행자 사고는 정류장 부근, 택시-보행자 사고는 지하철역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2012∼2014년 3년간 서울시 버스·택시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를 17일 내놓았습니다.
최근 3년간 서울에서 발생한 버스·택시교통사고는 총 3만4천154건이며 차대사람 사고가 7천834건(22.9%)으로 집계됐습니다.
사망자 수는 총 300명이며 차대사람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228명으로 76%를 차지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 반경 150m 이내서 3년간 5건 이상 사고 발생지점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버스-보행자 사고 다발지점은 서울역광장(12건), 강남고속터미널·성신여대입구역·청량리역(7건), 종로2가사거리(6건), 신도림디큐브시티·길음역(5건) 등 7곳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두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시행하는 정류장 부근 차도에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택시-보행자 사고 다발지점은 11개이며 이 중 7개 지점이 지하철역 부근이었습니다.
종로2가사거리(11건)·청량리역·남구로역·미아삼거리역·중부교육지원청·오류동우체국(7건), 서울역광장·동묘앞역·연신내역(6건), 역촌역·영등포시장(5건) 순입니다.
이 가운데 서울역광장과 종로2가사거리, 청량리역은 버스, 택시 보행자사고가 모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버스-보행자사고 다발지점은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이다 보니 무단횡단이 많았던 것으로 봤고 택시-보행자사고 다발지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부근에서 주로 야간시간대에 택시를 잡으려고 차도로 내려오거나 무단횡단하려다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우리나라 보행자 교통사고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최하위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이 보행자이며 보행자사고 치사율도 전체 교통사고보다 2배 가까이 높습니다.
2012년 기준 우리나라 10만명 당 보행 중 사망자수는 4.1명으로 OECD 평균 1.1명보다 4배 가까이 많습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보행자 교통사고는 가을과 겨울에 치사율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추운 날씨로 보행자의 행동이 둔해지고 낮의 길이가 짧아져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라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