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129㎞ 길이 6차선 고속도로가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중간 지점을 따라 건설된다. 1단계 서울~안성 구간 71㎞는 내년말 착공해 2022년에, 나머지 안성~세종 구간 58㎞는 2020년 착공해 2025년에 완공된다. 완공시 평일 108분이 걸리던 서울~세종 통행시간이 74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결정했다. 2009년 정부의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된 이후 6년만이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총사업비는 6조 7000억원 규모로 4대강 사업 이후 가장 큰 규모의 국책사업이다. 다만 정부는 용지비 1조 4000억원만 부담하고 도로 건설비 5조 3000억원은 100% 민자로 조달할 계획이다. 개통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1단계 공사는 도로공사가 먼저 진행하다가 민간 건설사에 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정부와 민간 건설사가 손실과 이익을 일정비율로 나누는 방식으로 추진해 건설사 조달자금 금리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통행료도 기존 경부고속도로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경기 구리시에서 시작해 서울 강동구, 경기 하남시·성남시·광주시·용인시·안성시, 충남 천안시를 거쳐 세종시 장군면까지 연결된다. 시작점은 구리~포천고속도로, 종점은 대전~당진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위례신도시, 동탄2지구에도 인접하게 된다.
충북 주민을 위해 충남 연기와 충북 오송을 잇는 지선 건설도 검토될 예정이다. 또 충북지역에서 요구한 중부고속도로 일부구간 확장공사도 추진한다.
김일평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경부와 중부고속도로 만성 교통혼잡 해소를 첫번째 목표로 두고 서울~세종고속도로 신설을 결정했다”며 “개통이후 경부와 중부고
국토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로 통행시간·운행비용·환경비용을 대폭 줄여 연간 8400억원 상당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한다고 추산했다. 또 건설사업을 통해 일자리 6만 6000개 청출, 11조원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조시영 기자 /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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