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성형기구들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고정 와이어로 눈두덩을 눌러 쌍꺼풀을 만드는 안경, 코를 높여준다는 코뽕, 하루 3분 착용으로 아름다운 입꼬리를 만들 수 있다는 얼굴근육 운동기, 광대를 눌러 V라인의 작은 얼굴을 만든다는 얼굴골격 축소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셀프 성형기구들이 최근 오픈마켓과 소셜 커머스 등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제품들이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없는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팔리고 있다는 점이다.
1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셀프 성형기구는 가격이 저렴하고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어 일반 성인 뿐만 아니라 초·중·고 학생까지 소비층이 넓다. 하지만 뼈나 연골 등이 완전히 자라지 않은 성장기 청소년이 장시간 사용할 경우 구조·재질·사용방법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런 셀프 성형기구는 대부분 피부에 직접 부착 혹은 접촉하거나 신체 내부에 삽입하는 제품임에도 소관 부처가 불명확해 별도의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소비자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온·오프라인에서 유통 중인 셀프 성형기구 35개 제품의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조연월·제조자(수입자)명·주소 및 전화번호·제조국명·사용상의 주의사항이 모두 표시된 제품은 1개에 불과해 안전사고 발생 시 피해구제도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 35개 중 20개 제품(57.1%)은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를 하고 있었다. 효능·효과를 과장한 제품이 15개로 가장 많았고, 부작용이 전혀 없다고 광고한 제품이 6개, 추가적인 실증이 필요한 특허·인증 내용을 광고한 제품이 2개, 안전성이 입증된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제품이 1개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성형외과 의사를 비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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