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신청 접수 시작…지원 제외 대학은 어디?
↑ 국가장학금/사진=연합뉴스 |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곽병선)은 24일부터 다음달 16일 오후 6시까지 2016학년도 1학기 국가 장학금의 1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1차 신청 기간에는 신·편입생, 복학생 외에 재학생도 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지만 내년 2월 말∼3월 초에 있을 2차 기간에는 재학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장학금을 받고자 하는 재학생은 반드시 이번 1차 기간에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신입생의 경우 진학할 대학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도 '대학 미정'으로 기재해 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평가 결과에 따라 일부 대학은 신·편입생에 대한 국가 장학금 지원이 제한되기 때문에 먼저 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자신이 진학하려는 대학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결과 E등급을 받은 대학의 신입 및 편입생은 I유형 및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II유형의 경우 대학 구조개혁 평가결과 D등급 및 대학 구조개혁 평가 미참여 대학의 신·편입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D등급과 E등급에는 4년제 일반대학 32곳, 전문대학 34곳이 포함됐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E등급을 받은 대학은 ▲대구외대 ▲루터대 ▲서남대 ▲서울기독대 ▲신경대 ▲한중대 ▲강원도립대 ▲광양보건대 ▲대구미래대 ▲동아인재대 ▲서정대 ▲영남외대 ▲웅지세무대 입니다.
등급 가운데 80점 이상(D+)을 받은 대학의 신·편입생의 경우 국가장학금Ⅱ유형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들 대학은 ▲강원대 ▲고려대(세종) ▲건국대(글로컬) ▲홍익대(세종) ▲금강대 ▲평택대 ▲서경대 ▲안양대 ▲한성대 ▲한서대 ▲꽃동네대 ▲을지대 ▲나사렛대 ▲대전대 ▲그리스도대 ▲중부대 ▲장안대 ▲고구려대 ▲동남보건대 ▲한국관광대 ▲경기과학기술대 ▲청암대 ▲김해대 ▲한국복지대 ▲전주비전대 ▲대경대 ▲경북과학대 ▲경민대 ▲동서울대 입니다.
70점 이상 80점 미만(D-)을 받은 곳 역시 국가장학금Ⅱ에 대해 제한을 받습니다.
이들 대학은 ▲강남대 ▲경주대 ▲극동대 ▲상지대 ▲세한대 ▲수원대 ▲영동대 ▲청주대 ▲호원대 ▲한영신학대 ▲김포대 ▲농협대 ▲목포과학대 ▲여주대 ▲서일대 ▲성덕대 ▲세경대 ▲송곡대 ▲송호대 ▲수원과학대 ▲상지영서대 ▲천안연암대 ▲충북도립대 ▲한영대학 입니다.
국가 장학금을 받으려면 학생 본인과 가구원이 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정보제공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2015학년도 장학금을 신청하면서 정보제공 동의를 했고 가구원 변동 사항이 없으면 이 절차는 생략해도 됩니다.
국가 장학금을 받은 인원은 2012년 103만명, 20
한편 교육부는 내년에도 학생,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덜기 위해 저소득층 위주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반값등록금' 정책 기조를 유지할 방침이며, 소득 연계형 반값등록금 정책의 세부 계획은 내년 1월 발표됩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