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던 서울역고가 폐쇄 시점을 당초보다 2주 늦은 12월 13일 0시로 연기했다. 국토교통부가 25일 전격적으로 서울시가 요청해 온 관련 노선변경이 가능하다고 회신했기 때문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이콘인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관철시키기 위한 서울시의 압박 작전이 효과를 발휘한 셈이다. 그렇지만 서울시 입장이 하루만에 바뀌며 시민들에게 혼란을 초래했다는 비판은 면할 수 없게 됐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25일 “국토부가 노선변경이 가능하다고 공식 통보해왔기 때문에 서울지방경찰청이 오는 30일 교통안전시설심의에서 관련 교통개선대책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신호등 신설 등 교통개선공사 소요시간을 감안해 12월 13일 0시를 기해 서울역 고가를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24일까지만 해도 안전등급 최하위 등급을 받은 서울역 고가를 예정대로 29일 0시에 폐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 서울경찰청 의사와 관계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었다. 교통혼잡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왔지만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의 안전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다. 국토부, 서울경찰청은 물밑에서 서울시에 “금명간 결정을 할테니 폐쇄는 조금 기다려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서울시는 24일까지만 해도 29일 폐쇄 불가피성을 강조했었다.
이로 인해 빚어진 혼란에 대해 서울시는 “공식적인 입장을 받기 전에 국토부 요청을 수용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제원 부시장은 “24일까지만 해도 국토부 입장이 명확하지 않았다”며 “29일에 폐쇄를 안한다고 말씀드릴 상황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24일 사실상 허가 결정을 내부적으로 내렸으면서도 대외적으로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해 혼란을 가중시켰다.
경찰 측은 교통혼란을 막기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교통안전시설심의의 핵심 조건인 국토부 장관 승인이 이뤄진 만큼 30일 심의위원회에서 조속히 서울시 안건이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구간 폐쇄가 이뤄지면 시민 불편이 최소화할 도록 현장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국토부는 25일 서울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노선변경 승인으로 다른 절차를 생략해도 되는 것은 아니며 교통대책이나 철도안전대책은 관계기관과 별도로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범 기자 / 이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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