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2월 29일~3월 6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 중 주목할 단어를 분석해 8일 발표했다.
트위터에 따르면 핫키워드 1위는 최근 논란의 한복판에 있었던 ‘테러방지법 통과’로 나왔다. 차지했다. 9일 간 이어진 야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가 종료된 뒤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테러방지법은 9·11테러 직후인 지난 2001년 11월 처음 발의된 후 15년의 논란 끝에 가까스로 입법을 마무리지었다.
테러방지법이 통과되자 트위터 이용자들은 해당 소식을 빠르게 전파하면서 원내대표 수정안,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 등의 연관어와 함께 테러방지법이 국정원의 권한을 합법적으로 남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지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3’이 겹치는 3월3일 삼겹살 데이와 삼일절이 함께 있었던 지난 주에는 ‘삼겹살 데이’와 ‘대한독립만세’ 키워드가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3월3일 삼겹살 데이를 맞은 트위터 사용자들은 삼겹살 인증샷을 올리거나 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 대형마트별 삼겹살 할인 정보 등 삼겹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했다.
97주년 삼일절을 맞은 지난 1일에는 태극기 이미지와 함께 해시태그 ‘#대한독립만세’가 트위터 핫 키워드로 떠올랐다. 트위터 코리아는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뜻을 기리기 위해 ‘#Remember1919’ 나 ‘#삼일절’ 해시태그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국민의당에 야권통합을 제안하면서 한때 ‘야권통합’ 키워드도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