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Youtube). 일상 속에서 사람들은 유튜브에 있는 다양한 영상을 접하며 재미를 느끼고 정보를 얻는다.
지금까지 유튜브로 영상을 ‘보기’만 했다면 이제 다양한 방법으로 유튜브를 활용해보자.
영상 저장하기부터 gif 파일 만들기까지, 대표적인 유튜브 활용법 3가지를 소개한다.
해당 기능들을 소개하기 위해 ‘지코 (ZICO) - 너는 나 나는 너 (I Am You, You Are Me) MV’를 사용했다.
◆ 영상 다운로드하기
좋아하는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보고 있는데 와이파이가 끊기면서 영상도 끊겼다.
이럴 땐 영상을 미리 저장해뒀다면 와이파이 연결 없이도 영상을 즐길 수 있었을 것이다.
유튜브는 스트리밍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운로드 없이 시청할 수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용지물.
이럴 땐 내가 원하는 영상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두면 된다. 다운로드 방법은 간단하다.
가수의 영상 주소가 https://www.youtube.com/watch?v=ewjucLierFc 라면, ‘www.’ 대신 ‘ss’로 변경해 엔터를 치면 된다.
이후 다운로드 창이 떴을 때,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mp4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 gif파일로 만들기
흔히 ‘움짤’이라고 불리는‘GIF’파일은 활용도가 높다.
일반 영상의 경우, 재생버튼을 눌러야만 재생이 가능하다. 하지만 ‘GIF’파일은 자동재생이 될 뿐더러 원하는 구간만 선택해 반복재생으로 즐길 수 있다.
네티즌들은 가수의 뮤직비디오에서 원하는 부분만 짧게 GIF파일로 만들어 공유하기도 하고 재밌는 영상을 짧게 GIF로 만들어 아이콘처럼 쓰기도 한다.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움직이는 GIF파일로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주소를 바꾸면 된다.
주소가 https://www.youtube.com/watch?v=ewjucLierFc라면, 여기서 ‘www.’을 ‘gif’로 변경해 엔터를 치면 된다.
새로운 창이 떴을 때 흰색 바를 이용해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고 ‘Create GIF’ 버튼을 클릭하면 URL 주소가 뜬다.
해당 파일은 SNS로 즉시 공유도 가능하다.
◆ 반복재생하기
유튜브를 반복재생하는 경우는 다양하지만 주로 원하는 음악이나 영상을 반복해서 듣고, 보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한다.
한 영상을 반복재생 하려면 ‘youtube’와 ‘.com’사이에 ‘repeat’을 추가하면 된다.
완성된
화면 하단에는 Repeat 수가 표시돼, 해당 영상을 몇 번 재생을 했는지도 알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박가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