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중에 먹을 수 있는 기내식은 종류가 생각보다 다양하다. 항공사들이 종교 신념, 의학적인 이유, 연령 등의 제한으로 일반 기내식을 섭취하기 힘든 이들을 위해 여러 종류의 특별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힌두교인을 위해 소고기, 돼지고기를 뺀 기내식부터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를 위한 유동식까지 항공사들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내식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건강식
▲채식 식단
채식주의 기내식은 서양 채식, 엄격한 서양 채식, 인도 채식, 엄격한 인도 채식, 동양 채식으로 분류된다. 서양 채식은 육류는 사용하지 않고 유제품 및 계란은 사용한 채식이다. 엄격한 서양 채식은 육류 및 유제품, 계란 등을 사용하지 않은 채식이다.
인도 채식은 일부 유제품은 사용하고 계란 및 육류는 사용하지 않으며 인도식으로 조리한 식사다. 엄격한 인도 채식은 육류, 유제품, 계란뿐만 아니라 뿌리채소도 사용하지 않는다.
동양 채식은 육류, 유제품, 계란을 사용하지 않는 식사다. 외국 항공사의 경우엔 주로 중식으로 조리한다. 우리나라 항공에서는 나물만 넣은 비빔밥을 제공한다.
▲병·의학 맞춤 식단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당을 포함한 설탕이나 꿀을 사용하지 않은 저당식이 있다. 심장병이나 비만증 환자에게는 저콜레스테롤식을 제공한다. 지방과 기름을 최대한 제거하고 조리한 식사다.
소화장애 환자나 수술 후 회복기에 있는 환자에게는 연식이 제공된다. 데치거나 끓이는 방법을 이용해 부드럽게 조리하고 자극적인 향신료를 넣지 않는다.
▲건강 맞춤형 기내식
건강에 예민한 승객들을 위한 맞춤형 메뉴들도 있다. 다이어트 중인 승객을 위한 저열량/저지방식, 우유 및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거나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유당 제한식이 있다. 밀, 보리, 귀리 등에 포함된 글루텐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소화시키지 못하는 이들은 글루텐 성분이 없는 식단을 선택할 수 있다.
◆종교식
종교식에는 이슬람교식, 힌두교식, 유대교식이 있다. 종교식은 각 항공사마다 차이가 있어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슬람교식은 이슬람교 율법에 따라 준비된 음식으로 돼지고기와 알코올의 사용을 금지한다. 힌두교식은 쇠고기, 돼지고기를 넣지 않는다. 유대교식은 생선류, 가금류를 포함한 모든 육류와 동물성 지방, 젤라틴,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에미레이트 항공의 경우 이슬람 율법 하에서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식재료인 ‘할랄’만을 이용해 조리한 식사가 갖춰져 있다. 타 항공사와 달리 자이나교식도 포함돼 있다. 루프트한자항공에서도 할랄 푸드만으로 구성된 식단이 있다.
◆유아식
아이를 동반한 부모들을 위해 나이대별로 세분화 된 어린이 전용 기내식이 제공된다. 영아식은 12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제공하는 식사로 액상분유 또는 가루분유, 아기용 주스가 제공된다. 유아식은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유아를 위한 식사로 이유식이 나온다. 유아용 아동식은 씹는 것이 가능한 24개월 미만 영유아에게 제공되며 아동식과 동일하다. 만 2세~12세 아동들에겐 햄버거, 파스타 등과 함께 후식으로 과일, 푸딩 등 아기자기한 메뉴가 제공된다.
◆기타 특별식
특별식에는 해산물식과 과일식을 사전에 주문할 수 있다. 해산물식은 생선 및 해산물을 주재료로 하며 곡류, 야채류와 함께 제공된다. 과일식은 정규 기내식 대신 신선한 과일로만 구성된 식사다.
이밖
[디지털뉴스국 김지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