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기로 찌르고 들이받고, 해경 고속단정 침몰…중국어선 도 넘어
↑ 해경 고속단정 침몰/사진=연합뉴스 |
주로 꽃게철 대거 출몰하는 불법 중국어선은 선체에 쇠창살을 꽂고 조업하거나 해경대원들을 향해 흉기를 휘두르는 등 저항 수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9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7일 오후 3시 8분께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76㎞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인천해경 3005함 경비정 소속 4.5t급 고속단정 1척이 중국어선과 충돌해 침몰했습니다.
충돌한 고속단정이 뒤집히는 바람에 A(50·경위) 단정장이 바다에 빠졌다가 다른 고속단정에 구조됐습니다.
나머지 특수기동대원 8명은 다른 중국어선에 타고 있어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중국 선원들은 조타실 문까지 걸어 잠근 채 저항하다가 사고를 우려한 해경이 대원들을 철수시키자 본국 해역으로 달아났습니다.
이 어선들은 모두 선체에 쇠창살을 꽂고 해경 대원들이 배에 오를 수 없도록 등선 방지 그물을 설치한 상태였습니다.
실제 불법 중국어선들은 선체 양측에 길이 1∼2m의 쇠창살을 수십 개씩 꽂고 조업하며 해경 고속단정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합니다.
해경 특수기동대원들이 미처 달아나지 못한 어선을 나포하고자 배에 오르려고 하면 쇠파이프와 손도끼 등 둔기를 휘두르며 강하게 저항합니다.
2011년 12월에는 인천해경 고(故) 이청호 경사가 인천 소청도 남서쪽 87km 해역에서 불법조업 중국어선 2척을 나포하려다가 중국 선원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졌습니다.
당시 이 경사는 중국인 선장이 조타실 문을 잠그고 강하게 저항하자 문을 부수고 들어가다가 흉기에 왼쪽 옆구리를 찔려 끝내 숨졌습니다.
올해 6월에는 서해 북단 연평도 해상에서 나포 작전을 위해 승선한 해경 단속요원들을 그대로 태운 채 NLL 북쪽 해상로 달아나려한 중국어선 선장 등 3명이 해경에 구속됐습니다.
이들은 나포 당시 해경 해상특수기동대원 14명이 어선에 오르자 조타실 철문을 봉쇄하고 서해 NLL 북쪽 해상으로 1㎞가량 고속 질주했습니다.
해경은 중국어선 엔진의 공기 흡입구를 그물에 달린 부이로 막아 운항을 강제로 중단한 뒤 조타실 철문을 절단기로 열어 선원들을 붙잡았습니다.
단속을 방해하기 위해 어선 여러 척이 무리를 이뤄 조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 서해 상에 출몰한 중국어선들은 해경이 나타나면 SSB(무선통신)와 VHF(초단파) 등의 장비를 써서 무전으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들은 배를 정박할 때 쓰는 전용 홋줄로 어선 여러 척을 한꺼번에 묶는 '연환계'도 씁니다.
해경 대원이 중국어선에 오르면 다른 어선으로 뛰어넘은 뒤 홋줄을 끊고 달아나기 위해섭니다.
전날 우리 해경 고속단정이 침몰할 당시에도 주변에 있던 중국어선 수십 척이 다른 해경 고속단정을 위협했습니다.
인근 해상에는 중국어선 40여
지난해보다 절반가량 줄었지만 꽃게철인 지난달 서해 NLL 인근 해상에는 여전히 하루 평균 108척의 중국어선이 출몰했습니다.
인천해경은 올해 들어 불법조업 중국어선 44척을 나포하고 선원 67명을 구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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