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하루 평균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40여년 만에 1명 미만으로 줄었다.
서울시는 2016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343명으로 집계돼 하루 평균 0.94명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교통사고 집계를 시작한 197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970년 일평균 1.46명에서 자동차가 급격히 증가한 1980년대에 일평균 3.76명까지 증가한 바 있다.
이후 정부 차원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정책을 추진하며 사망자가 감소해왔다. 특히 서울시는 2012년부터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종합대책을 추진해 2014년 400명, 2015년 376명, 지난해 343명으로 사망자수를 꾸준히 낮춰왔다.
서울시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역시 1970년 9.8명에서 1989년 13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점차 줄어들어 지난해에는 3.4명을 기록했다.
그러나 해외 선진도시에 비해서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실제 서울시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국(9.1명)이나 7대 광역시(4.8명) 평균에 비해서는 낮지만 독일 베를린(1.4명), 영국 런던(1.5명), 미국 뉴욕(2.9명)보다는 높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세웠다.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424명을 2020년까지 212명 이하로 줄여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선진국 주요도시 수준인 인구 10만 명당 2명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작년 7월부터 경찰청과 협업해 북촌지구, 서울경찰청 주변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30km로 일괄 하향했고 올해도 대상지역을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또 도로교통법, 교통안전시설 기준 등 관련 제도 개선을 경찰청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무단횡단 예방을 위해 횡단보도 설치도 확대한다. 지난해 주요 간선 도로에 24개소의 횡단보도를 설치했고 올해도 30개를 확충한다. 어르신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운전자 및 보행자 측면에서 제도개선 및 교통안전 교육
이밖에 서울시는 향후 5년간 교통안전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제3차 서울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차량소통 위주 정책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보행자,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및 도시철도 확충,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등 교통수요 관리대책을 병행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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