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연휴 고속도로는 귀성길의 경우 27일 오전, 귀경길은 28일 오후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
귀성 평균 소요시간은 서울→부산 5시간 45분, 서울→광주 5시간 50분 등으로 지난해보다 최대 2시간 10분 늘지만, 귀경길은 부산→서울 6시간 5분, 광주→서울 5시간 5분 등으로 최대 1시간 50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가 24일 공개한 한국교통연구원의 교통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26∼30일) 전국 예상 이동인원은 3115만명이다.
하루 평균 이동인원은 623만명이며 설 당일인 28일에는 최대 796만명이 움직일 것으로 예측됐다.
총인원은 작년 설(2981만명)보다 4.5%(134만명) 많고 하루 인원은 평상시(348만명)보다 79%(275만명) 증가한 수준이다.
교통수단으로는 승용차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85.1%로 압도적이었고, 이어 버스(10.2%), 철도(3.6%), 항공(0.7%), 여객선(0.4%) 순이었다.
출발일별 귀성 인원 비율은 설 전날인 27일 최대치인 52.9%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오전에 출발하는 인원은 36.6%, 오후 출발은 16.3%를 차지한다.
귀경 인원은 설 당일인 28일과 다음 날인 29일 각각 33%, 37.2%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틀 모두 오후에 귀경하겠다는 답변이 각각 28.5%, 25%로 오전보다 많았다.
승용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주요 도시 간 평균 소요시간은 귀성길의 경우 연휴가 하루 길었던 작년 설보다 약 35분∼2시간 10분 증가할 전망이다.
반대로 귀경방향은 도로망 증가 등으로 길이 다양해져 평균 소요시간이 50분∼1시간 50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은 서울→대전 3시간 55분, 서울→부산 5시간 45분, 서울→광주 5시간 50분, 서서울→목포 6시간 40분, 서울→강릉 4시간 30분, 서울→대구 4시간 55분, 서울→울산 5시간 55분이다.
귀경길은 대전→서울 3시간 10분, 부산→서울 6시간 5분, 광주→서울 5시간 5분, 목포→서서울 6시간 5분, 강릉→서울 3시간 45분, 대구→서울 5시간 15분, 울산→서울 6시간 15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다.
고속도로별 차량 비율은 경부선이 31.6%로 가장 많았고 서해안선(12.7%), 중부내륙선(8.2%), 중부선(7.9%) 등이 뒤를 이었다.
귀성객별 체류 기간을 보면 짧은 연휴로 인해 '2박3일' 이하로 머물겠다는 응답이 73.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체류 일수가 '하루'나 '1박2일'이라는 응답은 각각 13.6%, 28.7%로 지난해 설보다 2%포인트, 0.9%포인트씩 상승했다.
예상 교통비용은 유가 상승 등의 영향을 받아 작년보다 2000원가량 많은 약 13만8000원이다.
이번 설 연휴에 귀성하지 않는 이유로는 '거주지가 고향이거나 거주지 근처에 부모, 친지가 거주해서'(67.5%)라는 응답이
이어 가족 역귀성(15.8%), 업무(5.6%), 교통혼잡(3.6%), 지출비용 부담(3.5%) 등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 출국자 수는 총 55만3000명, 하루 평균 11만1000명으로 작년과 비교해 11.1%(55만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해외여행지로는 일본(26.8%)이 인기가 높았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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