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 큰 차이…지역별 보급 편차 심해질 듯
↑ 전기차 / 사진=연합뉴스 |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이 지역마다 크게 차이나 전기차 보급의 지역 편차가 심해질 전망입니다.
오늘(28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개인이 전기차를 살 때 정부가 지원하는 보조금은 지역에 상관없이 차량 1대당 1천400만원으로 똑같지만, 지자체 지원 보조금은 천차만별입니다.
정부보조금에 지방보조금을 보태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전국 243개 중 101개입니다.
이들 지자체는 정부에서 주는 것 외에 자체 예산으로 300만∼1천2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가장 많이 주는 지방자치단체는 1천200만원을 지원하는 경북 울릉군입니다.
울릉군 주민이라면 본인이 1천400만원만 부담하면 정부·지방보조금 2천600만원을 합쳐 4천만원짜리 전기차(현대 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를 살 수 있습니다.
충북 청주시는 1천만원, 전남 순천시는 800만원을 지방보조금으로 지원합니다.
지자체의 지방보조금 액수는 대부분 500만∼600만원 선입니다.
지방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 중에서는 경남 통영·사천·양산·의령 등이 가장 적은 액수인 300만원입니다.
재정 여건과 관심 부족 때문에 지방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지자체도 142개에 달합니다.
지방보조금 액수와 전기차 보급은 정비례하는 추세입니다.
전기차가 가장 많은 '톱3' 지역인 제주(5천629대), 서울(1천498대), 경기(650대)는 작년 지방보조금이 500만∼700만원으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반면 세종(25대), 전북(57대), 충북(60대), 대전(74대)처럼 작년에 보조금을 아예 지급하지 않거나 300만원만 지급한 시·도는 전기차 보급이 최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자체마다 재정 여건에 차이가 있고 환경정책에 대한 관심도가 다르다 보니 지역별 보조금 편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라면서 "그래도 충전소 확충 등 전기차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전기차 보급사업에 동참하는 지자체가 늘어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라고 했습니다.
지역 편차 속에서도 전기차
작년 말 전국 전기차 등록 대수는 총 1만855대로, 불과 5년 전인 2011년 344대와 비교하면 31배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정부는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올해에는 현재 등록 대수를 뛰어넘는 규모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한다. 환경부는 2천642억원을 들여 올해 1만4천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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