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세월호가 11일 오전 10시 20분 받침대 위에 내려졌습니다.
이제 MT가 세월호 밑에서 빠져나오면 세월호 참사가 1천91일만에 모든 인양작업이 완료됩니다.
리프팅빔과 받침대를 용접해서 더 단단하게 고정하는 작업은 추가로 진행됩니다.
해수부는 전날 세월호를 더 움직이는 것은 선체변형의 위험이 크다고 보고 반잠수식 선박에서 부두에 올려놓은 모습 그대로 거치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세월호 선체 중간에서 선미 쪽으로 일부 꼬이는 현상과 선수와 선미에서 휘어지는 현상이 복합적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선미 쪽은 보는 위치에 따라 기울기가 심해 부두 바닥 쪽으로 쏟아져 내릴 것처럼 아슬아슬해 보입니다.
해수부는 반잠수식 선박에 있던 받침대 3줄을 차례로 부두 위로 가져와 세월호를 받치고 있는 MT 사이에 집어넣는 작업을 전날 저녁 끝냈습니다.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는 받침대의 높이를 조정하는 작업을 거쳐 MT의 유압을 낮춰 세월호를 받침대에 내려놓았습니다.
MT 600축 가운데 양 옆의 2열 120축이 철수했고, 나머지 480축도 오후까지 세월호 밑에서 빠져나옵니다.
해수부는 세월호 거치가 완료되면 일주일간 외부세척과 방역, 산소농도와 유해가스 측정, 안전도 검사를 하면서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을 준비합니다.
해수부는 앞서 고압세척기 6대를 목포신항으로 가져와 세월호 외부세척에 적합한지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수색 준비작업을 하면서 선체정리업체인 코리아쌀베지 작업자들은 산소농도 측정기와 유해가스 검지기 등 장비를 이용해 선내에 사람이 들어가서 수색작업을 해도 되는지 위해도를 테스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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