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 매달 마지막 월~일까지 확대 운영…무엇이 달라질까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생활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해온 '문화가 있는 날'을 '매달 마지막 주간'으로 확대해 운영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의 대표적인 생활문화 사업인 '문화가 있는 날'을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이같이 개편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은 생활문화를 실현하고자 2014년 도입했으나, 평일에만 실시돼 직장인과 학생 등의 참여가 어렵다는 불만이 있었습니다. 또한, 중앙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사업운영 방식 때문에 민간 문화시설과 지방자치단체의 참여기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문체부는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 '문화가 있는 날' 행사 기간을 하루가 아니라 주간으로 늘리고, 개별 문화행사 주체들이 사정에 맞게 날짜를 선택해 행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우선 정부가 직접 기획한 사업부터 운영일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거리공연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꿈을 키우는 청년예술가들의 문화공연 프로그램인 '청춘마이크'는 오는 7~8월 '문화가 있는 날'이 아닌 날에도 피서지 등에서 문화공연을 펼칠 예정입니다.
그밖의 기획 프로그램들도 더욱 다양한 일시에 국민을 찾아갈 수 있도록 추진합니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화가 있는 날은 여러 사업의 집합체기 때문에 사업별 특성을 고려해 차근차근 운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생활문화를 활성화할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을 총괄하는 책임기관도 바꾸기로 했습니다. 기존의 '문화가 있는 날 사업추진단'을 해체하고, 사업운영을 비영리 민간재단법인인 '생활문화진흥원'으로 이관합니다.
작년 5월 설립된 생활문화진흥원은 전국 생활문화센터 조성 지원·관리와 생활문화·지역문화 인력 양성, 생활문화동호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을 정부가 아닌 민간과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는 문화행사로 만들기 위한 세부 방안들도 마련됩니다.
민간 문화시설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공연·전시 예매사이트 등을 활용한 홍보와 온라인 생중계 제작 지원 등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한 특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국공립 문화시설과 영화관, 스포츠시설, 공연단체 등 민간 문화시설 2천여 곳이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해 관람료 인하 등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참여 문화시설과 공연 정
문체부 관계자는 "상의하달식(Top-down)의 전시성 행사가 아니라 국민이 주도하고 생활에 더 밀접하게 다가서는 '문화가 있는 날'을 만들기 위해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