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 동문동 한 횡단보도 앞. 시각장애 1급인 김모(48)씨가 횡단보도 앞에 멈춰 섰습니다.
시각장애인에게 방향을 가르쳐 줘야 할 점자블록이 갑자기 사라진 탓입니다.
김씨는 흰 지팡이로 부지런히 더듬고 주변 행인들의 도움을 받아 겨우 횡단보도를 건넜지만, 한동안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설치한 점자블록이 잘못 설치돼 오히려 장애인의 통행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7일 한국산재장애인협회가 충남지역 15개 시·군의 주요 도로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점자블록이 설치된 곳은 전체 도로의 30%에 불과했습니다.
건널목 주변이나 인도에 점자블록을 설치해야 하지만, 10곳 중 7곳은 설치되지 않았다는 설명압나다.
점자블록이 설치된 곳도 노란색 고무 재질이 갈라지거나 부서져 제 역할을 못 하는 것도 수두룩하다고 장애인협회 관계자는 덧붙였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설치 자체가 잘못돼 장애인의 통행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점자블록을 따라 길을 걷다 보면 장애물이 있어 통행할 수 없거나 횡단보도로 안내해야 할 점자블록이 장애인을 차로로 안내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 아산시청 인근 도로 교통섬에는 점자블록 유도선이 없어 블록을 따라 걷던 시각장애인이 자칫 차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금산읍사무소 주변에 설치된 점자블록은 규격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설치된 지 너무 오래되다 보니 블록이 닳아 촉감으로 의미를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충남의 경우 지하철이 없어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점자블록이 설치된 버스 승강장이나 택시 정류장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이 단체는 대구의 경우 점자블록 설치율이 90%에 달한다며 충남의 장애인 이동권 및 배
이기호 한국산재장애인협회 장애인편의시설설치센터 본부장은 "점검 결과 점자블록이 대부분 형식적으로 설치돼 시각장애인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가 빈번했다"며 "보행 약자인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사회의 관심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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