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어반아트리움 등 특색 있고 규모 큰 상권 형성돼
제일건설㈜, 설계공모당선 주상복합 제일풍경채 4월 분양
세종시가 일대 쇼핑 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상권의 규모도 큰데다 특색 있고 트렌디한 외관으로 조성되고 주요 시설과 연계된 설계로 지어져 세종시민은 물론 대전, 충청 등 인근 지역민들의 유입이 예상되기 때문.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중심상업지인 2-4생활권이다. 먼저, 2-4생활권 정중앙을 가로질러 조성되는 어반아트리움이 있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인 어반아트리움은 국내 최대 규모 총 연장 1.4km 길이의 초대형 스트리트몰이다. 이곳에는 대규모 스트리트형 상업시설과 소공원, 수변공간, 도시상징광장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어반아트리움 주변에는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UEC 부지도 자리한다. 통상 유동인구가 최소 30만명이 넘어야 백화점 입점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세종시는 백화점 유치를 추진할 때마다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인구가 급증해 거주민 30만명 돌파를 바라보자 과거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백화점 입점을 외면했던 유통업체들이 최근에는 일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 지난 연말 개발용역도 마무리되면서 50층 초대형 건물 2개동을 건립하는 방안이 제시되는 등 백화점 유치도 가시화되고 있다. 세종시 한 관계자는 “아직 부지가 어떤 형태로 개발될지는 미정이지만 최근 개발용역도 마무리됐고 사업자 선정도 내년이나 내후년쯤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지역에 대한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해 출점을 결정하는 대형 유통업체 및 프랜차이즈점이 속속 들어서는 것 역시 세종시 상권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세종시에는 홈플러스, 이마트, 엘큐브 리빙, 뽀로로파크 등이 개장했고 스타벅스, 버거킹 등 입지선정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프랜차이즈 매장도 오픈했다. 또 AK플라자는 오는 7월 정부청사 앞에 NSC형(지역친화형) 쇼핑몰로 선보여 특화 매장을 입점할 예정이며 8월에는 대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들어설 예정이다. 실제로 홈플러스 관계자는 세종점의 매출액이 전국 홈플러스 매장 중 상위권에 들 정도라고 밝히기도 했다.
세종시 아파트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주상복합단지가 설계공모를 통해 지어진다는 점도 지역 상권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타 단지와 차별화된 외관과 테마를 통해 특색 있는 거리로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 실제로 지난해 공급된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2-4생활권)’ 상업시설은 단지 주변 녹지시설과 연계된 개방형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됐고 같은 해 공급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3-3생활권)’ 상업시설은 테라스 폴리형 상가와 특화 가로를 조성해 눈길을 끌었다.
세종시 부동산관계자는 “세종시의 주요 수요층은 30~40대 공무원으로 구매력이 높은데다 인근에 이렇다 할 쇼핑시설도 없어 항아리상권으로 크고 있다”며 “접근성이 뛰어난 테라스형 스트리트몰이나 대형 복합쇼핑몰 등 젊은 고객층이 선호할 만한 설계로 조성된다는 점도 상권을 활성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복합단지와 상업시설 분양소식도 잇따른다. 가장 눈에 띄는 곳은 단연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다. 제일건설㈜이 2-4생활권 어반아트리움 바로 앞에 선보이는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는 설계공모방식을 거쳐 우수한 외관 디자인과 집객효과를 극대화하는 설계로 지어진다.
상업시설의 경우 지상 1~2층에 197실로 구성되며 설계공모방식을 거쳐 대규모 아일랜드형 테라스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지하주차장부터 2층까지 엘리베이터로 연결되며 에스컬레이터도 5개소 설치됨에 따라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단지가 들어서는 위치도 어반아트리움, 백화점 부지 등이 도보권에 있어 자연스러운 고객 유치가 가능하다. 또, 주변에 세종정부청사, 어린이공원, 제천 등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이 유입될
한편, 아파트는 전용면적 84~158㎡로 구성되며 4베이 판상형, 3면개방 타워형, 테라스하우스, 펜트하우스, 복층형 등 다양한 평면과 함께 알파룸, 대형 드레스룸 제공과 가변형 벽체 적용으로 수요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이달 오픈 예정인 견본주택은 세종시 대평동 264-1번지에 위치하며 아파트와 상업시설을 4월 동시 분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