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2017년부터 올해 3월까지 구입한 의류에 하자가 있거나 세탁 후 손상 등을 이유로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접수된 소비자 분쟁 건수가 총 6231건(부산지원 신발제품심의위원회 관련 건수 제외)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심의 결과 제조·판매업자 및 세탁업자 등 '사업자 책임'은 3571건(57.3%)이었고, 취급부주의 등 '소비자 책임' 또는 '책임소재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는 2660건(42.7%)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제품의 품질미흡이나 보관상 문제 등 '제조·판매업자 책임'이 2905건(46.6%)으로 가장 많았고, 하자가 경미하거나 내용연수 경과 등으로 '책임소재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1541건(24.7%), 취급부주의 등 '소비자 책임' 1119건(18.0%), 세탁업자의 '세탁과실' 666건(10.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품질하자(2905건) 유형으로는 '제조 불량(1207건, 41.6%)'이 가장 많았고, '내구성 불량(852건, 29.3%)', '염색성 불량(677건, 23.3%)', '내세탁성 불량(169건, 5.8%)' 등의 건수도 적지 않았다. 세탁과실에서는 '세탁방법 부적합(361건, 54.2%)'으로 인한 분쟁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오점제거 미흡(62건, 9.3%)' 및 '수선 불량(62건, 9.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소비자 책임 부문에서는 소비자가 세탁 시 제품에 표기된 세탁방법 등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착용 중 찢김·터짐 등 '취급부주의(893건, 79.8%)'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나머지 226건(20.2%)은 착용 중 생긴 '외부 오염'에 의한 건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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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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