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가도 화물 운송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한 모습입니다.
윤석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화물연대가 전면 파업에 들어갈 경우 차질이 예상되는 수송 물량은 정부 추산으로 하루 약 7천TEU.
정부는 파업에 대비해 철도와 군 컨테이너 등 하루 수송 물량 1만 3천TEU 정도의 대체 수송 수단을 확보해 운송에 별 차질은 없을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 강영일 / 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장
-"전국적인 운송 거부에 대비해 철도화물차량 증편, 화물연대 비가입 차량 홥고, 예비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 등 비상대책을 차질없이 준비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
하지만 전면 파업 사태를 막기 위한 정부와 화물연대 간 대화는 여전히 답보 상태입니다.
화물연대 측은 표준운임제를 조속히 시행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 벌칙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운송료 현실화 문제 해결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화주와 직접 협상도 주선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정부는 운송료 문제는 계속 대화를 해 나가겠지만, 표준운임제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벌칙 부과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화주와 화물연대의 직접 협상도 공정거래법상 위반 소지가 있어 현재로서는 고려치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면 파업을 예고한 시간이 계속 다가오고 있지만 양 측의 주장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 윤석정 / 기자
-"이런 가운데 건설·기계 노조가 16일 대전충남지역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혀 산업 현장 전반에 걸친 연쇄 파업 사태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석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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