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당초 예고한대로 오늘 새벽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운수노조도 화물연대 파업에 지지 의사를 밝히며 대체 수송을 거부하고 있어 물류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경기 기자.
보도국입니다.
앵커1) 얼마나 많은 화물차들이 운송을 멈춘 것인가요?
기자) 네.
국토해양부는 오늘 오후 3시까지 1만8백여대의 화물차가 운송을 중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연대 소속 차량이 1만3천대인데다가 비노조원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어 실제 파업에 참가한 차량은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사실 우리나라 화물차수가 모두 37만대인데, 이 가운데 화물연대 소속은 1만3천대 밖에 안되니까 파업으로 인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화물연대 소속 차량 가운데는 10톤 이상의 대형 화물차들이 많아, 이들의 전체 수송 능력이 하루 물동량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결국 파업까지 이르게 된 그 근본적인 원인이 고유가 때문이라는 점에서 문제는 더 심각합니다.
앵커2) 그렇군요. 정부의 대책도 궁금한데요?
기자)
네.
정부도 오늘 오전 한승수 총리 주재로 관계 장관회의를 여는 등 잇따라 회의를 가지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우선, 파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하고 파업 참여 차량에게는 리터당 288원으로 돼 있는 유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또, 주요 항만에 군 차량 백여 대와 화물 차주 단체 차량 500여 대 등을 투입하고 철도 수송량도 늘리는 등 대체 수송 수단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수노조도 화물연대 파업에 동조해 철도와 항공을 통한 대체 수송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정부는 화물연대측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계획이지만 입장차가 커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총도 정부가 화물연대 파업 참가자들을 구속할 경우 건설노조를 시작으로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혀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mbn뉴스 김경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