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일주일째, 일부 사업장에서는 타결 소식도 들려오는 등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차들이 점차 줄고 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협의회와 비화물연대 위·수탁 차량 지부장들과의 협상 타결 소식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경기 기자.
국토해양부입니다.
앵커1) 우선 위·수탁 차량 협상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국토해양부가 협상이 타결됐다고 발표했는데 사실과 다르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오늘 오전 브리핑에서 어제 밤 사이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와 소속 회원사 위·수탁 지부장이 협상을 벌여 전면 운행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위·수탁 차량이란 운송회사가 특정 기사에게 위탁하거나 수탁해 운행하는 화물차량을 말하는데요.
이에 따라 국토부는 부산 지역 위·수탁 컨테이너 차량 1천여대가 조만간 운송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부산항에서 위·수탁 차량들의 복귀는 이뤄지지 않았고, 경위를 확인해보니 선 복귀 후 정산으로 논의가 진행되는 걸 합의가 됐다고 발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측은 국토해양부가 파업 대오를 흐트러뜨리기 위해 거짓 사실을 발표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앵커2) 그렇군요. 하지만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화물차가 줄어드는 것은 맞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위·수탁 차량 합의는 결국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지만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차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로써 어젯밤 10시 현재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화물차 수는 국토해양부 추산 1만1천9백대로 같은 날 12시보다 9백여대가 줄어 들었는데요.
지난 16일 1만3천5백대를 정점으로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협상도 계속되는데요.
조금 뒤인 3시 30분부터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에서 화물연대와 컨테이너협의회가 협상을 재개합니다.
이 협상 지켜볼만 한데, 양측은 현재 내부적으로는 운송료 인상률 격차를 5%까지 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
이 협상 직후에는 정부와 화물연대 간 협상도 열리는데요.
노동기본권 보장과 유가보조금 지급 기준 완화, 표준요율제 법제화 문제 등에 대해 양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오늘도 힘든 협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토해양부에서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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