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 피해자 모임 기자회견에서 BMW 차주인 톰 달한센이 독일 정부에 전달할 서한을 읽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BMW 피해자 모임과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BMW 피해자들은 BMW 독일 본사의 결함 및 결함 은폐 행위에 대해 독일 연방 정부 차원의 조사와 독일 검찰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조사와 수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에서 BMW 차주인 톰 달한센이 독일 정부에 전달할 서한을 읽었다.
피해자 모임은 한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정된 차량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서한을 보낼 것이라 밝혔다.
BMW 피해자 모임 고소인 대표인 이광덕 씨는 "BMW를 2년 동안 탔는데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 부문이 실망스럽고 독일 자동차업체들의 디젤게이트와 BMW 화재 등 대처 방식이 안일하다"면서 "미국 고속도로에도 BMW 디젤 차량이 다니는 만큼,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확실히 조사해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3시에 독일 대사관을 방문해 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피해자 모임은 BMW 결함 원인을 오랜 기간 밝히지 않고 결함을 은폐한 책임을 물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관계자 4명에 대해 민·형사 고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홍유덕 교통환경연구소장 등 4명이 대상이다.
또 이들은 관련 부처들이 BMW 화재가 난 이후 리콜 조치에 들어가기 전 실질적으로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하 변호사는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올해 7월 전까지 실질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아울러 그는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문회에서 BMW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겠다고 밝히지 않으면 고소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디지털뉴스국 문성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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