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집배원의 77%가 시간외수당을 덜 받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오늘(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철희 의원실(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1~28일 집배원 5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 500명 중 67%인 337명이 '주간 51시간 이상 근무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의원실에 따르면 응답자의 17%는 주 61시간 이상 근무한다고 응답했습니다.
'한 달에 하루 이상 휴일 근무를 한다'는 응답은 91.8%에 달했습니다.
응답자의 68.8%는 연장근무 또는 휴일 근무를 하는 주된 이유로 과도한 업무량을 꼽았습니다. 가장 시급히 개선돼야 할 문제로는 46.5%가 인력충원을, 38.1%가 과도한 업무량을 들었습니다.
초과근무 명령시간이 실제 업무시간을 제대로 반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88.4%로 나타났습니다.
시간 외 수당을 정확히 받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76.8%가 '아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시간 외 수당을 받지 못하는 이유로는 50%가 '(시간외 근무수당을) 기입해도 인정이 안 됨'이라고 답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2014년 10월 이후 지난 6월까지 3년 8개월간 초과근무수당 미지급분이 14만3천여 시간에 달했습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2억6천여만원에 해당합니다.
또, 응답자의 52%는 지난 1년간 몸이 아파도 출근해 일한 날이 6일 이상 된다고 밝혔습니다. 병가를 사용하지 못한 이유로는 '동료에게 피해를 줄까 봐'(59.6%), '대체인력 부족'(37.4%) 등을 꼽았습니다.
타박상 등 근골격계 질환을 앓거나 앓아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는 97.7%가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만성피로(91.5%), 자상·창상(72.7%), 심리적 우울·불안(65.7%)을 겪은 적이 있다는 응답도 많았습니다.
응답자 중 85% 이상은 2020년까지 이륜차 1만5천대 중 1만대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주택지와 골목길에 진입할 수 없어 도보 이동 거리와 업무시간이 현저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선숙 의원에 따르면 우본이 연말까지 전기차 1천 대를 우선으로 도입할 방침이지만 초소형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6개 국내 업체 모두 전기차 생산 준비가 되지 않아 실현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집배원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우정사업본부의 여러 대책이 쏟아졌지만 정작
이 의원은 "전기차 도입도 집배원들이 다니는 골목 골목과 전기차 충전시간 등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이 선행되지 않으면 어떤 집배원들에게는 전기차가 더 큰 짐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