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소비하는 `공유 경제`가 주방으로까지 확장됐다. 최근 `공유 주방`이 외식업계 창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설비를 갖춘 주방을 마련해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는 '공유 주방'은 최근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다.차량공유서비스 우버 창업자인 트래비스 캘러닉도 지난달 한국에서 공유 주방 사업 진출을 발표했다.
공유 주방은 조리대, 화기, 냉장고, 식품창고 등 시설비용이 높은 주방을 여러 사업가와 함께 사용하며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게 도와준다.
외식업 창업자인 이 모씨는 '비용 절감'을 공유 주방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이 모씨는 "공유 주방을 통해 창업 초반에 부담이 되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창업 전문가에 따르면 공유 주방을 통한 개업 비용은 혼자 사업을 준비할 때보다 약 20% 수준으로 줄일 수 있으며, 만약 사업이 실패하더라도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 주방은 외식업계 창업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불리는 '준비 부족'도 보완할 수 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외식업계가 폐업률이 높은 이유에 대해 '준비 부족'이라 꼽은 바 있다.
외식 창업자 A씨는 "창의적인 음식 아이템은 있지만 이를 직접 시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너무나도 한정적"이라며 "그렇다고 준비에만 매진했다가는 시간과 비용이 막대하게 들어가니 일단 창업을 하고 볼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공유 주방을 이용하는 한 외식업 창업자는 "공유 주방에서 제가 개발한 메뉴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어 손님들에게도 더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외식업에 뛰어드는 창업자외에 기존 외식업자들도 공유 주방에 주목하고 있다. 공유 주방을 통해 실패가 두려워 과감히 시도하지 못했던 실험적인 메뉴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1년에 10개 중 9개가 문을 닫는 우리나라 자
누리꾼들은 "공유 경제가 이젠 오피스, 주방까지 확장됐다"며 "공유 주방이라니, 외식업 창업자들에겐 좋은 소식"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문성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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