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양측은 오늘부터 총 18일간 북한 철도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에 나섭니다.
남북은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km 구간을 오늘(30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km 구간은 다음 달 8~17일 공동조사합니다.
남쪽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리는 것은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주 5회씩 오가던 화물열차가 2008년 11월 28일 운행을 중단한 이후 10년 만입니다.
남측 열차는 오늘(30일) 오전 서울역을 출발해 도라산역에서 환송행사를 하고 북쪽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도라산 환송행사는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의 추진경과 보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축사, 기관사에게 잘 다녀오라는 의미에서 머플러를 둘러주는 출무신고 등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의 철도차량이 운행하게 됩니다.
북쪽으로 향하는 우리 열차는 디젤기관차 1량과 제재 면제된 경유 5만5천ℓ가 실리는 유조차, 발전차, 객차 등 열차 6량을 포함해 총 7량으로 구성됩니다.
열차는 도라산역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하는 환송행사가 끝난 뒤 북측 판문역에 도착합니다.
이후 우리 기관차는 분리돼 귀환길에 오르고 북측 기관차가 우리 열차 6량을 이끄는 방식으로 공동조사가 진행됩니다.
공동조사 열차는 개성에서 출발해 신의주까지 조사를 마친 다음 평양으로 내려와 북한 평라선을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합니다.
동해선 구간 조사를 마치면 다시 평양과 개성을 거쳐 서울역으로 귀환하며
조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연내 착공식 개최도 가능할 전망입니다.
앞서 남북은 당초 6월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7월 24일부터 경의선부터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대북제재 문제로 계획보다 넉 달 이상 늦어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