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함께 달리는 `러닝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도심 속을 달리는 '러닝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 대학생은 학업에서, 직장인은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2030세대 새로운 여가 문화의 하나다.
러너스하이 멤버 최 모 씨(20)는 러닝 크루 장점으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꼽았다. 그는 "혼자 운동을 하면 생각만큼 열심히 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여러 사람과 함께 운동하면 꼬박꼬박 참여할 수 있고 포기하지 않고 완주하게 된다"며 "달리기 후 멤버들과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간단한 식사를 하기도 하는데, 잠시나마 학업에서 벗어난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직장인들은 대학생들처럼 동아리 형식 대신 번개런·오픈런 등 '일회성 모임'을 선호한다. 이런 모임은 가볍게 만나서 활동하고 미련 없이 쿨하게 해산하는 게 특징이다. 한 번개런 크루 멤버인 이 모 씨(23)는 "각자 직장에서 조직 생활을 하기도 힘든데, 굳이 크루 활동까지 인위적 소속감에 얽매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러닝할 때만큼은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기며 뛸 수 있어 번개런 크루 활동에 참여한다"며 "회식 등 추가모임 부담도 없어 가볍게 즐긴다"고 덧붙였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아디다스·르까프 등 스포츠브랜드도 SNS를 기반으로 러닝 커뮤니티를 만들어 젊은 층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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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문성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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