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에서 온 강력한 한파의 영향으로 주말까지 강추위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전라·제주 지역에는 폭설까지 내려 제주공항의 항공기 40여 편이 결항되거나 지연 운항됐습니다.
▶ 수출 6천억 달러 달성 내년이 문제
우리나라 연간 수출이, 70년 만에 6천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유일한 버팀목인 반도체 경기 둔화로 내년 한국경제는 올해보다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잊혀질 권리' 송명빈 직원 폭행 혐의 피소
'잊혀질 권리'를 주장하며 디지털 장의업체를 운영해온 송명빈 씨가 수년간 직원을 폭행·협박한 혐의로 고소를 당했습니다. 경찰은 송 씨를 피고소인 자격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 '댓글 조작' 김경수 지사 징역 5년 구형
일명 '드루킹'과 함께 지난 대선 당시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검찰이 징역 5년을 구형했습니다. 김 지사는 "드루킹 측이 선의를 악용했다"고 반박했습니다.
▶ "북한 2020년엔 핵탄두 100개 보유할 것"
북한이 2020년이면 100개의 핵탄두를 보유할 수 있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북한이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은 건, 정책을 바꾼 게 아니라 연구에서 대량생산으로 넘어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일본 '레이더 조준' 영상 공개 한국 "유감"
일본이 최근 우리 해군의 추적용 레이더가 일본 초계기를 겨냥했다고 주장하더니 급기야 당시 영상까지 공개했습니다. 국방부는 "영상으로는 겨냥 여부를 알 수 없다"며 "오히려 당시 저공비행을 하며 우리 군을 위협한 일본에 매우 실망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