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적용/사진=현대자동차 |
현대·기아자동차가 현지시간 어제(8일)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제네시스 G80을 'CES 2019'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홀로그램 AR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Wayray)와 함께 개발한 것으로 2020년 이후 양산 차에 적용하는 게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부터 홀로그램 증강현실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꼽히는 웨이레이에 전략적 투자를 해 오고 있습니다.
홀로그램 AR내비가 탑재된 제네시스 G80 차량은 CES 2019 기간 동안 웨이레이 전시관에 전시돼 한 차원 높은 비주얼 테크놀러지를 선보이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G80에 탑재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기술은 길 안내, 목적지점 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 차선이탈 경고, 앞차 충돌위험 경고 등 지능형 차량안전기술(ADAS) 기능도 다수 포함됐습니다.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의 시야각에 맞춰 실도로 위에 입체 영상을 보여줘 운전자에게 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운전자는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을 정밀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면 유리창에는 도로의 정보가 표시돼 운전자는 전방만 주시하며 운전하면 됩니다.
기존 HUD는 차량 데쉬보드 위에 설치된 LCD 화면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는 반면,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화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이번에 제네시스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mm, 세로 130mm 크기로 투영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이게 됩니다.
이번 협업은 웨이레이의 독보적인 홀로그램 증강현실 시스템이 기존 양산 차에 탑재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는 차원에서 진행됐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웨이레이의 부품이 차량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면 유리창 설계 조건에 맞게 홀로그램 HUD 표시 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홀로그램 영상이 운전자의 시야에 최적화돼 표시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양사는 우리나라에서 장시간 실도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시스템 오류 없이 홀로그램 증강현실 기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 검증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사람 및 사물, 버스나 자전거 전용도로, 건널목 등 홀로그램 증강현실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후측방 경고시스템, 고속도로주행보조(HDA) 등 고도화된 ADAS 기능들도 대거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커넥티비티 기능을 접목시켜 신호등, 주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도로정보, 주변 정보, 날씨 등 유용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7년부터 홀로그램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는 선행연구를 추진해 왔으며 그해 8월부터는 웨이레이 측과 협력관계를 맺고 관련 부품의 설계,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양사는 양산 차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 기술을 적용, 기술 안정성을 검증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번 결과물은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의 성과로 양사는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를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20년 이후 웨이레이와 협업해 개발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양산 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 기술이 양산되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만족도를 제고하는 한편 첨단 기술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웨이레
[MBN 온라인뉴스팀]